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년만에 간판펀드 'KB한국대표그룹주펀드' 운용 노하우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심효섭 KB자산운용 주식운용4팀장 인터뷰
"인기종목보다 성장 가능성에 투자"


심효섭 KB자산운용 주식운용4팀장

심효섭 KB자산운용 주식운용4팀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지난해 8월 KB자산운용이 선보인 'KB한국대표그룹주펀드'는 출시 1년만에 수탁고 4000억원을 넘어서며 시장의 이목을 끌었다. 단숨에 회사가 전면에 내세우는 '간판펀드'가 됐음은 물론이다. 연 수익률 역시 16.50%를 기록, 벤치마크(코스피200) 초과율이 7.25%에 달한다.
펀드의 운용을 맡고 있는 심효섭 KB자산운용 주식운용4팀장은 이 같은 성과에 대해 "단기적인 실적이나 시장의 인기종목을 따라가지 않는다는 운용 철학과, 구조적인 성장을 보이는 산업과 종목에 투자한다는 투자전략이 성공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심 팀장은 실제로 LG화학 , 기아 , 삼성전기, 삼성SDI, 제일모직, 삼성정밀화학, 하이닉스 등 이른바 '7공주'로 불리는 자문사 추천주에 매수가 몰린 6월과 7월 해당 종목의 편입을 자제했다. 업황에 대한 자신감으로 7월 기아차를 4.67% 편입한 게 전부다.

과거 신영증권에서 IT섹터 애널리스트로 활동했던 경험도 수익률 제고에 도움이 됐다. 심 팀장은 "신영증권에서 7년간 IT섹터를 맡았던 경험덕에 해당 분야에 대해서는 시장을 보는 시각이 남들과 달랐다"면서 "IT주의 부진을 전망해 비중을 줄였던 것이 최근 장에서 선방할 수 있었던 배경 중 하나"라고 밝혔다.
향후 비중확대를 검토 중인 업종으로는 중국관련주, 철강, 화학, 정유, 금융주, 건설주 등을 꼽았다. 또한 향후 금리 상승의 수혜와 밸류에이션 매력으로 상승여력이 클 것으로 전망되는 보험주와 스마트그리드 분야도 주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국내 증시에서 주도주 역할을 했던 IT, 자동차 섹터와 관련해 심 팀장은 "자동차의 경우 내년까지 신차 사이클이 유효할 것으로 보이는 현대차를 현재 7% 정도 보유하고 있으며 IT가운데서는 장기적으로 수요증가가 기대되는 패널업체, 그 가운데서도 LG디스플레이의 상승을 전망해 보유중"이라고 말했다.

오랜 기간 분석해 신중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지만 심 팀장에게도 전망을 빗겨나가며 '아쉬움'을 남겼던 종목이 있다.

그는 "주로 '안 좋다'고 평가되는 주식을 많이 사는데 4만원 초반에 샀던 제일모직이 대표적"이라면서 "매수 이후 급등해 7만원 선에서 매도했지만 현재 10만원선까지 가는 모습을 보고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또한 "수요의 변화를 생각하지 못하고 과거 트렌드와 사이클을 바탕으로 주가가 과하다고 생각해 비중을 줄였던 LG화학이나 시장전망을 긍정적으로 봤던 LG하우시스는 12만원대에 샀지만 건설경기 부진으로 현재 10만원 안팎으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심 팀장은 "그러나 리서치팀의 역량을 강화하고 세밀한 실적 및 업황 분석, 기업방문 등을 통해 향후 판단오류를 최소화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