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산형 고속전기차 시대개막....2020년 100만대 보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청와대서 출정식...2만원 유지비에 130km주행

현대차의 고속 전기차 '블루온'

현대차의 고속 전기차 '블루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2만원도 안되는 한달 유지비로 시속 130km까지 도로를 달리는 소형 고속전기차가 9일 첫 출시됨에 따라 전기차시대가 활짝 열릴 전망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중형 전기차도 당초 예정보다 3년 앞당긴 오는 2014년부터 양산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전기차 배터리개발과 충전소 확대 등 인프라구축과 보조금지급 등 세제지원을 해 오는 2020년 전기차 보급 100만대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는 이날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이만의 환경부 장관, 양수길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한민구 그린카포럼 위원장(서울대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형 전기차 출정식 행사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전기차 개발계획과 일정을 발표했다.
이날 처음 선보인 전기차는 현대차와 부품사 43곳 등 44개 기업들이 힘을 모아 개발한 '블루온'(BlueOn)으로, 일본의 아이미브(i-MiEV)에 이어 세계 2번째 양산형 전기차다. 블루온은 배터리용향, 최고속도 등은 아이미브와 동등한 수준이지만 재원, 모터출력, 제로백(100km도달시간)과 1회 충전거리, 충전시간 등에서는 훨씬 우수해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여는 견인차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 내에서 이 차를 직접 시승한 뒤 짧은 개발기간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를 개발한 현장 기술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정부는 오는 2013년 양산시기를 2년(2011년 본격 보급) 앞당겼음에도 세계 최고수준의 전기차가 개발됨에 따라 2017년으로 예상했던 중형전기차 양산 계획을 2014년으로 3년 단축시키기로 했다. 이를 위해 차값의 절반을 차지하며 전기차 보급확대의 장애였던 배터리에 대해서는 배터리교체형 자동차는 2012년부터 개발을 추진키로 했다. 전기차 보급은 공공부문에서 시작해 민간으로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우선 2012년까지 공공기관에 동급 가솔린차와 가격 차이의 절반(대당 2000만원)까지 구매보조금을 지급하고 자동차 취득세 및 등록세 감면, 혼잡통행료,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등 다각적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친환경차에 전기차를 포함시켜 친환경차 구매 비율을 현재 20%에서 2013년 50%로 높이고 자동차 제작사의 친환경차 의무판매 비율도 같은 기간 6.6%에서 7.5%로 상향조정할 방침이다.
전기차 충전요금제는 지난 7월 이미 도입했으며 월 유지비는 충전 요금이 1만8000원으로 휘발유비(13만원)의 7분의 1수준이다. 서울,과천 및 인천 등에 16기가 보급된 충전시설은 오는 2020년에는 공공시설, 대형마트, 주차장 등에 220만대를 설치하고 민간 충전시설에 대해서는 설치보조금 지급과 같은 지원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또한 국립공원관리 차량이나 철도, 버스 환승연계차랑, 우편, 택배, 셔틀버스 등 다양한 형태의 공공운행모델도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지경부 관계자는 "이날 그린카전략포럼을 통해 민간에서 제기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담아 내달중 그린카로드맵을 확정해 전기차 양산시대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