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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단 간 환승 쉬워진다..'복합환승센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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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기본계획 수립…교통+지역발전 거점 체계적 개발

교통수단 간 환승 쉬워진다..'복합환승센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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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앞으로는 기차에서 비행기로, 버스에서 배로 자유롭게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철도역, 버스터미널, 공·항만 등 주요 교통시설이 복합환승센터로 개발되기 때문이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복합환승센터 개발기본계획'을 8일 확정, 고시했다. 오는 11월 중으로는 시·도 등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선정한다.
향후 주요 교통거점에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하는 이번 기본계획은 지역적 여건과 특성 등을 감안해 교통체계 개선과 지역개발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게 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고속철도역, 중추공항, 국제여객선터미널 등 대규모 교통수요를 처리하는 교통시설을 국가기간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할 수 있게 하는 등 복합환승센터를 3가지(국가기간·광역·일반) 유형별로 개발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복합환승센터에는 철도역, 버스터미널, 공·항만여객터미널 등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교통거점을 집단적으로 배치한다. 지난 7월 제정·고시한 '복합환승센터 설계 및 배치 기준'에 따라 교통수단간 환승거리는 평균 180m이내로 대폭 단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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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환승센터로의 접근성도 높인다. 복합환승센터로부터 일정범위를 도보·대중교통 정비구역(약 500m), 지선교통정비구역(약 5~10km) 및 광역교통정비구역(약 40km) 등으로 구분했다.

또 '대중교통 중심 도시개발'을 위해 복합환승센터 개발구역에는 상업·문화·업무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된다. 연접지역 및 주변지역 개발은 복합환승센터와의 시설입지, 도시경관 및 개발밀도 등을 고려해 진행된다.

환경도 고려했다. 복합환승센터를 녹색교통의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대중교통 전용지구, 주차장 상한제 등 교통수요 관리정책을 집중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자전거, 간선급행버스(BRT), 바이모달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도 적극 도입된다.

그동안은 교통수단 간의 환승 체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이에 따른 비용 및 시간 낭비가 있어왔다. 여기에 인구감소와 도시외곽개발에 따른 도심 공동화 등으로 지역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1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 법령'을 개정해 주요 교통거점을 대상으로 각 교통수단이 연계소통되고, 문화·상업·업무시설 등을 고밀도로 건설하는 복합환승센터의 개발근거를 최초로 마련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본격화되면 교통수단 간 환승이 쉬워져 일반국민의 대중교통 이용이 촉진될 것"이며 "교통중심으로 지역개발을 체계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말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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