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대형은 ‘필패’, 작게 지어야 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대형아파트, 소비자 외면으로 미분양 늘어…대전지역 건설사들 중·소형 쪽으로 눈길 돌려

GS건설이 분양하고 있는 '유성자이'아파트. 초고층 프리미엄아파트를 내세웠지만 높은 분양가에 실수요자들로부터 외면 받았다.

GS건설이 분양하고 있는 '유성자이'아파트. 초고층 프리미엄아파트를 내세웠지만 높은 분양가에 실수요자들로부터 외면 받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전서 분양을 하거나 마친 아파트의 대부분이 중·대형 평형으로 지어져 미분양이 늘자 건설사들이 중·소형아파트 건설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1일 건설·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대형 평형 아파트는 남아돌고 중·소형은 매물이 나오자마자 팔리는 등 거래에서도 큰 차이를 보여 건설사들이 중·소형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중·대형은 실수요자 외면=가장 먼저 중·소형 위주로 분양계획을 잡은 곳은 GS건설. 이 회사는 대전시 유성구에 40층 초고층 랜드마크로 ‘유성자이’를 2007년 분양에 나섰다.

136.75A㎡(41평형)부터 300.34㎡(90평형)까지 대형 평형으로 이뤄졌고 올 10월에 입주할 예정이지만 주인을 찾지 못한 가구들이 많다.

부동산업계에선 대형 평형으로 지어 실입주자들이 부담을 가졌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에 GS건설은 최대 1억9262만원을 깍아주는 할인분양에 나섰다. 또 ▲최대 32% 할인▲취득세, 등록세 75% 감면 ▲양도소득세 5년간 100% 면제 ▲발코니확장 및 외부 섀시 무료 ▲기타 아파트 설비 등 옵션 무료조건도 내걸었다.

대형 골프연습장과 하늘정원, 스크린골프실, 휘트니스센터, 어린이문고 등 대규모 주민공동시설을 갖춰 품격 높은 아파트를 선보였지만 소비자들로부터 외면 받아 대형건설사의 자존심만 내세울 수 없었던 것.

때문에 올 10월 분양할 대전시 중구 대흥1구역재개발사업에선 56㎡(17평형)에서 171.9㎡(52평형)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짓는다.

GS건설 관계자는 “실수요자들 입맛에 맞게 평형을 다양하게 할 계획이며 특히 중소형아파트 위주의 분양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전 도안신도시에서 공사를 준비 중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도 중·소형으로 평형을 줄였다. 도안 2블럭에 분양을 준비하는 LH는 전용면적 114㎡(공급면적 149㎡)에서 100㎡(공급 129㎡)로 한 차례 바꿨다.

LH는 앞으로도 60~85㎡(공급 105㎡)의 중·소형으로 더 줄이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대전시와 LH에 따르면 중·대형 평형이 대부분인 도안신도시가 곧 하는 분양에서도 중·대형 위주로 된다면 실수요자들로부터 외면받을 것이란 판단에 따라 공급평형을 줄인다.

LH는 관련서류를 대전시 등과 협의, 다음 달 국토해양부에 지구단위계획을 바꿔주도록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형 위주로 지어야=부동산전문가들은 최근 1~2인 가구가 늘고 가족구성도 3~4명으로 줄어 아파트도 여기에 맞게 중·소형으로 지어야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전세가격이 크게 오른 아파트들이 주로 85㎡이하 아파트였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 한다.

한 부동산 업계 사람은 “시세차익을 보장 받던 종전엔 무리해서 아파트를 사는 게 현명한 재테크수단이었지만 이젠 면적을 줄여 실속형으로 가는 게 대세다”고 분석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