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햇살론 출시 1달…"월 30만원 이자가 7만원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서민대출상품 '햇살론'이 출시된 지 1달이 지났다.

햇살론은 신용등급 6~10등급의 저신용 저소득 서민의 생활자금으로 최대 1000만원을 평균 13% 금리로 빌려 주는 서민전용대출상품이다. 지난달 26일 출시된 지 1달 만에 대출실적이 4000억원을 돌파하며 서민금융의 새로운 '희망'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빛이 있으면 그늘도 동시에 존재한다. 초기인 만큼 지원 체계가 단순해 대출자들의 도덕적 해이를 부추기는 '양면성'이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대출기관들도 '허점 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30만원 이자가 7만3천원으로"…저소득 서민 구했다

#자동차 부품공장 경영관리자금 담당으로 일하고 있는 회사원 이경희(가명,여)씨는 9월이면 첫 아이의 엄마가 되는 예비엄마다. 맞벌이를 하고 있지만 생활비가 급해 고금리 사금융에 손을 벌렸고, 매월 이자만 30만원씩 물게 됐다. 그러다 우연히 TV에서 본 '햇살론' 광고가 그녀의 인생을 180도 바꿨다. 햇살론 대출금으로 고금리 캐피털을 상환하자 이자로 나가는 돈이 월 30만원에서 7만원으로 줄었다. 이씨는 "이렇게 좋은 상품이 있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며 햇살론에 감사를 표했다.
'햇살론'은 저신용·저소득 늪에 빠져 연 30~40% 고금리 캐피털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서민층에게 재활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신용등급 때문에 1금융권에서 문전박대당하던 6~10등급 서민층은 햇살론의 가장 큰 수혜자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26일 현재 햇살론 대출 누적액은 4267억원에 달한다. 약 4만9082명이 대출을 받았다. 영업일수(24일)로만 따지면 하루에 178억원씩, 2045명이 대출을 받은 셈이 된다.

햇살론은 대출자들의 금융부담을 직·간접적으로 줄여 주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된다. 햇살론의 등장으로 저신용층이 직접 저리로 긴급생활자금을 대출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는 캐피탈업계와 저축은행 대출금리 인하에도 영향을 줬기 때문이다.

저축은행권에서는 솔로몬, 현대스위스 등이 대출금리를 내렸고, 러시앤캐시, 현대캐피탈, 롯데캐피탈 등의 대부업체도 최고 대출금리를 일제히 인하했다.

◇고소득자 버젓이 대출, 중복대출 우려도

#상호금융기관에서 햇살론 대출을 맡고 있는 행원 A씨는 어느날 대출자 서류를 보고 깜짝 놀랐다. 연봉이 수천만원대에 이르는 보험설계사가 대출을 신청해 온 것. 소득수준은 높지만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요건에 부합했지만, 햇살론의 취지와 맞지 않는 고객이라 A씨는 고민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돌려보낼 수 있는 구실도 없어 결국 긴급생계자금 1000만원을 대출해 주고 말았다.

햇살론이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은 단순한 대출 조건으로 인해 수혜자의 범위가 넓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악용한 사례가 하나 둘 나오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이 상호금융업계의 지적이다.

대표적인 것이 고소득 저신용자들의 대출이다. 현재 햇살론은 ▲연소득 2000만원 이사의 저소득자 ▲6~10등급 사이의 저신용자 두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하면 대출이 가능하다. 연봉 1억원의 고소득자라도 등급이 낮으면 대출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실제로 이런 제도상의 허점을 노린 도덕적 해이 현상이 일부 대출자들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한 현직 보험설계사는 "보험설계사들 사이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방법"이라며 "보험설계사 뿐 아니라 자영업자나 자기 사업체를 가진 사람들에게 모두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에 대해 "극히 일부의 사례일 뿐 일반적인 사항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미 햇살론 대출기관들은 태스크포스(TF)를 결성해 논의를 거치고, 연소득 5000만원 이상은 햇살론 대출을 금지토록 하는 방침을 금융위에 건의했다.

중복대출을 걸러낼 수 있는 여신심사 시스템도 미비한 상태다. 이 관계자는 "(타 은행권과)시스템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 보니 미소금융이나 은행권, 캐피털에서 받은 대출 규모를 바로 확인할 수 없다"며 "중복대출이 있어도 사실상 그냥 대출을 해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현장 대출인력이 부족해 햇살론 대출기관 직원들은 매번 초과근무를 해야 하는 실정이다. 한 상호금융기관 관계자는 "아직 시행단계라 여전히 업무에 부하가 많이 걸린다"며 "대출을 위해서는 충분한 상담을 해야 하다 보니 업무량이 많이 늘었다"고 말했다. 전문 대출 인력이 확충되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대출 시스템의 부실을 불러올 수 있는 부분이다.




이지은 기자 leez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