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서대문구 신촌지구..블록단위 개발 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문소정 기자]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신촌지구 일대에 대학가 주변에 맞는 주거형태 도입 및 적정한 규모의 블록개발이 가능하게 된다.

서울시는 지난 25일 제22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해 서대문구 대현동 104-36번지외 1필지 1420.9㎡에 대한 '신촌지구 제1종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안)'을 심의 가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서대문구 대현동 104-36번지 일대는 간선도로인 신촌로(40m)상의 신촌역네거리 가각부(보행자 통로와 도로의 연결부분)에 위치해 있다.

반경 500m내에 지하철 2호선 이대역과 신촌역 및 북측에 경의선 신촌역이 있어 양호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1km내에는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서강대학교가 있어 대학생의 활동이 많은 지역이다. 하지만 현재 나대지(지상에 건축물 등이 없는 대지)로 존치돼 있어 계획적 개발이 시급하다.

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의 주요 내용은 지구단위계획에서 권장하고 있는 블록단위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2개의 획지를 1개의 획지로 변경·결정하는 것이다. 독신자, 학생 등의 1~2인 가구의 주택수요자들에게 다양한 주택유형의 보급을 위해 도시형생활주택 중 원룸형 주택을 도입하고 업무시설과 전시장 및 근린생활시설의 복합화를 통해 지역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간선가각부의 입지적 특성상 보행량 증가에 대비해 저층부의 필로티 공간과 공개공지 및 대지 내 공지 조성 등을 통해 보행자의 휴게공간을 확보했다. 특히 간선가로변의 분전반을 대지내로 이설토록 해 '신촌로 디자인거리 조성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가로미관과 보행환경을 개선토록 했다.

이날 서울시는 동작구 사당동 147-115번지 일대 4694㎡에 대한 '이수지구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 내 이수1 특별계획구역 및 세부개발계획 변경안'도 심의·가결했다.

이수지구는 지하철 4, 7호선의 환승역인 이수역 역세권으로 이수역과 직접 연결되며 사당로와 접해 있어 교통여건이 좋은 지역으로 올 11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당초 건축물 1~4층은 근린생활시설, 5층 이상은 공동주택으로 공사를 진행했지만 4층 이하 근린생활시설만으로 건축물 용도가 한정돼 있어 허용 가능한 건축물 용도를 추가로 도입하는 세부개발계획을 수립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 지역을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한 취지와 부합되도록 건축물 용도를 허용해 상가활성화와 건축물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영등포구 문래동3가 55-5번지 일대 23만3348.7㎡에 대한 '방림부지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내 특별계획구역(1블럭) 지구단위계획 및 1블럭 C획지 세부개발계획변경결정(안)'도 수정·가결됐다.



문소정 기자 moons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