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문충실 동작구청장 ‘동작올레길 명품 산책코스로 만들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 사업과 노량진 민자역사 건립 등도 적극 추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문충실 동작구청장은 요즘 ‘동작올레길’ 조성에 흠뻑 빠져 있다.

현충근린공원~한강수변길~배수지공원~사육신역사공원~노량진근린공원~보라매공원에 이르는 12.23km 동작올레길을 명품 올레길로 만들기 위해 모든 정성을 쏟고 있다.
동작올레길에는 운동시설은 물론 볼거리, 즐길거리 등을 들어서 동작구를 대표하는 웰빙산책코스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가족이 함께 3~4시간을 걸으면서 건강을 챙기고 휴식도 취할 더 없이 좋은 산책코스로 만들어 주민들에게 돌려주겠다는 것이다.

문 구청장은 최근 기자와 만나 인터뷰하면서 동작올레길 조성 계획부터 직접 설명하는 열의를 보였다.
동작올레길을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성장시키겠다는 비전까지 제시했다.

이와 함께 문 구청장은 동작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지하철 7호선 이수역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상업지역 확대, 장승백이~동작구청 주변 고층화 유도, 노량진 민자역사 조기 발주,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 등이 바로 핵심 사업들이다.

문 구청장은 “동작구는 교통 여건과 뉴타운 건설 등 여러 면에서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도시”라면서 “강남 못지 않은 살기 좋은 명품도시로 만들겠다”고 명품도시 동작구 개발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혔다.

특히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와 노량진 민자역사 건립에 대해 관심이 매우 큰 편이다.

문 구청장은 “동작구는 서울 어느 구청도 갖지 못한 노량진수산시장을 갖고 있어 이를 초현대식 건물로 만들고 여의도와 연계도로를 만들면 내국인 뿐 아니라 외국인들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큰 기대감을 보였다.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는 행정안전부 등 여러 기관들이 이해가 맞물려 있지만 빠른 시일내 해결책을 찾아 수산복합테마파크로 조성하면 동작구의 대표적인 브랜드 마크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문 구청장은 “노량진 민자역사 사업도 부실사업자 문제로 인해 진행에 어려움이 있지만 사업이 시작되면 모든 과정이 원할히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 구청장은 노량진,흑석 뉴타운 사업 50% 공정을 넘어서면서 여러 사정으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점이 안타깝다면서 주민 여론을 적극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 공정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문 구청장은 요즘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서민 경제가 침체를 보여 걱정이 크다.

이 때문에 중소상가와 재래시장 근거리 공동배달 시스템을 구축해 서민 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재래시장 이용 횟수와 금액 등을 적립해 주민센터 프로그램 프로그램 수강과 구청 민원서류 발급수수료 등에 쓸 수 있는 ‘동작사랑 마일리지’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지역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자금 저리 융자제도를 보다 확충하고 창업을 꿈꾸는 구민들에게 자금을 저리로 지원해주는 제도도 강화하기로 했다.

문 구청장은 주민과 대화를 통한 비전 공유를 위해서도 분주하게 뛰고 있다.

지난 12일 첫 번째 ‘구청장과 구민이 함께하는 참 좋은 대화의 날’ 행사를 갖고 주민들과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었다.

또 앞으로도 이 행사를 매주 목요일 정례화해 주민들의 가려운 곳을 직접 긁어줄 계획이다.

문 구청장은 “구청장에 취임하면서 가능한 구민들과 자주 만나 구민들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늘 현장중심의 행정을 펼치겠다”고 ‘현장행정’ 의지를 거듭 밝혔다.

한편 문 구청장은 또 직원들에 대한 창의혁신 분위기를 높이기 위해 인센티브를 획기적으로 제공해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는 조직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