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盧차명계좌 특검, 與 "역사적 진실 밝혀야" vs 野 "청문회 물타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이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발언이 알려진 이후 조 내정자의 진퇴 공방이 치열했지만 한나라당이 고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에 대한 특검 실시를 요구하면서 정치판을 뒤흔들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정치권의 갈등은 물론 보수, 진보진영의 극심한 이념대결 또한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나라당은 아직 당론을 정하지는 않았지만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홍준표, 나경원 최고위원은 19일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홍준표 최고위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존부 문제는 역사적 진실에 관한 문제"라면서 "이 역사적 진실에 관한 문제를 단순히 정쟁의 대상으로 하거나 또 인사청문회에서 고소고발 사건으로 처리해서는 진실이 밝혀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홍 최고위원은 "이 문제는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개인문제가 아니고 역사적 진실에 관한 문제"라면서 "만약 서울지방경찰청장까지 한 사람이 근거 없는 말을 해서 전직 대통령을 그야말로 명예훼손 했다면 파면을 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근거가 있다면 역사적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 "정쟁의 대상으로 삼지 말고 바로 특검으로 하자"면서 "사실 특검을 하면 검찰 수사기록을 전부 압수해서 가져오면 2~3일 내에 차명계좌의 존부가 밝혀진다"고 말했다.
나경원 최고위원 역시 홍 최고위원의 제안에 "맞는 말씀"이라면서 "조현오 내정자가 어떤 근거로 이야기를 했는지 청문회장에서 이야기를 듣고 이것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모두 알고 싶어 하는 사실이다. 검찰수사로 밝혀질 것이 없다면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나 이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친노 진영은 강하게 반발했다. 실현 가능성도 떨어지는 특검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이용해 위장전입 등 각종 의혹이 속출해 국민적 비판이 일고 있는 인사청문회를 물타기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도 쏟아졌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여당 일각의 특감 제안과 관련,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라면서 "서거한 대통령을 활용해 청문회를 넘어가려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박 대표는 또한 "차명계좌 문제에 대해 수사를 직접 했던 검찰 고위간부도 그러한 게 없다고 하고 심지어 그 발언을 한 당사자도 '주간지 보고 한 것 같은데 잘못됐다'고 한다"면서 "여당이 없는 사실을 가지고 특검 운운하고 있다.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백원우 민주당 의원 역시 "청문회 물타기를 위한 발악"이라며 "검찰이 조 내정자를 불러다 왜 그런 발언을 했는지 조사하고 그 부분에 대해 법률적으로 판단하면 될 문제"라고 반박했다.



김성곤 기자 skzer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