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희정의 첫 시험대 ‘4대강 살리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병기 충남도의회 의장 ‘4대강 찬성’의견, 부여군민들도 찬성 탄원서…설득 나선 충남도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놓고 충남도의회와 주민들이 찬성의견을 내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재검토 논의’ 주장이 추진력을 잃고 있어 이의 해결이 안 지사의 첫 정치적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안 지사가 자신의 트위터에 “4대강 사업에 대한 제 입장엔 아무런 변함이 없다”고 밝혀 사실상 ‘중단’을 요청한 가운데 충남도 안에서 불거져나오는 ‘찬성’ 의견이 안 지사의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달 부여군민들이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원안대로 추진해달라고 국토해양부를 방문한 데 이어 유병기 충남도의회 의장도 4대강 살리기사업 찬성입장을 나타냈다.

◇4대강 사업 찬성=17일 충남도, 충남도의회에 따르면 유 의장은 16일 기자들과 만나 “충남도의 4대강 특위는 안 지사의 출구전략이자 코드정치”라고 비판했다.

유 의장은 “안 지사가 후보시절엔 4대강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다가 취임 뒤 ‘재검토 특별위원회’를 내세운 이유는 반대를 위한 특별한 정책적 대안을 만들기 어렵다는 사실을 인식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충남도는 차라리 정부에 4대강 예산을 더 많이 요청, 이를 금강변 치수사업에 쓰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장은 4대강특위에 대해 “도의회 부의장 2명이 참여하는 것도 부적절해 보이고, 민간위원장 등의 구성도 도지사 결론을 유리하게 할 사람들로 이뤄지는 등 코드정치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해 안 지사와 대립각을 세웠다.

이에 앞서 지난 달 (사)부여군개발위원회(회장 김용태) 소속 지역주민 11명이 1만2000명의 ‘4대강 살리기’ 사업 찬성 서명탄원서를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에 내고 금강살리기사업을 원하고 있으며 원안대로 해줄 것을 요청했다.

주민들은 “대다수 부여군민들은 정부에서 4대강 사업은 백제문화권과 연계, 관광객들이 많이 찾게 됨으로써 찬란했던 백제문화를 알리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그러나 지역현실을 모르는 일부 소수 사회단체에서 생태계가 파괴된다는 이유 등을 내세워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건 금강의 현실을 모르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탄원서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진 이용우 군수는 “부여발전을 위해 4대강 사업은 적극 이뤄져야 한다. 소속정당(자유선진당)의 당론과는 상관없다”고 밝혀 왔다. 최근 김종민 충남도 정무부지사와 만난 자리에서도 “4대강특위를 운영하는 방식보다 특위 위원들이 갖고 있는 생각이 중요하다”고 찬성의견을 에둘러 나타냈다.

◇4대강 사업 재검토=충남도는 ‘반대’ 의견보다 ‘재검토’ 입장을 밝히면서 찬성 쪽을 설득한다는 입장이다.

9월 말까지 충남도 4대강특위서 재검토 1차 결론을 낼 때까지 4대강 사업 공사중단을 국토부에 요청한 상태다.

김종민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보와 대형 준설 등의 일부 사업은 ‘속도조절’이 필요하고 이들 사업에 대한 중앙정부, 국회, 지방정부, 충남도민간 합의를 이뤄야 한다”며 “9월 말까지 금강사업 재검토 특위 전문가 포럼의 조사·분석을 바탕으로 중앙정부와 재검토협의를 하자”고 제안했다.

이는 금강사업의 ‘찬성-반대’ 논란에서 벗어나 정부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겠다는 구상을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유병기 의장의 찬성의견엔 안 지사가 여러 차례 “6·2지방선거 결과에서 보듯 자유선진당 박상돈 후보의 득표를 합칠 경우 80%에 가까운 충남도민이 4대강을 반대했다”며 자유선진당 소속의원들 지지를 밝혔고 충남도도 유 의장에게 도 입장을 충분히 설명한다는 입장이다.

부여군민들 찬성의견에 대해서도 김 정무부지사가 박정현 4대강(금강)사업정책특보, 박수현 세종시 특보 등과 이 부여군수를 찾아가 “금강 살리기사업과 관련, 이런저런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금강살리기사업은 금강유역주민들의 의사나 판단이 중심이 돼야한다”고 설득하는 등 찬성의견 진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4대강 살리기’사업이 어떤 결론으로 마무리될 지 알긴 어렵지만 이번 사안이 안 지사의 첫 정치적 시험대가 될 것이란 게 관가의 중론이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