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獨 '쌍둥이칼'도 넘어선 국내유일 칼 명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뿌리산업 명장과의 만남 <5>
단조명장 주용부 용호공업사 대표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좋은 칼을 만들기 위해서는 순서대로 날을 세우는 기술이 중요합니다. 급한 마음에 순서를 건너뛰면 절대 완벽한 날을 세울 수 없죠."
국내 유일의 단조(鍛造)분야 명장 주용부 용호공업사 대표(사진·73)에게 칼은 인생 그 자체였다. 전쟁통에 부친을 잃은 후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한 대장간 일은 60년 넘게 이어지며 평생의 업이 됐다. 그는 칼을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칼은 다시 그에게 인생을 깨우쳐 줬다.

고향인 청주 지역 대장간에서 처음 일을 배운 후 서울로 올라온 그는 호미, 괭이, 쟁기 등 쇠와 관련된 모든 것을 직접 만들었다. 그 중 주 명장이 눈여겨 본 것이 회칼, 과도와 같은 주방용 식도였다.

당시 일본산 회칼의 경우 일반 공무원 월급의 두배 가까운 높은 가격에 거래돼 "제대로 만들면 돈이 될듯 싶었다"고 했다. 일본산 회칼을 구해 연구한 끝에 비슷한 수준의 칼을 만들었고 4분의 1정도 가격에 내놨다. 지금도 주 명장이 만든 칼은 요리학원이나 관련 전공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높은 도구로 꼽힌다.
이후부터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은 끝이 없었다. 무른 쇠와 강한 쇠를 녹여 붙이는 복합강 기법도 국내서 처음 시도했으며, 미군이 쓰다버린 식판을 모아 국내에서 처음으로 스테인리스 재질의 칼을 만들기도 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술로 특허와 실용신안만 26개에 달한다. 단조분야에서 명장을 선정한 것도 주 명장 때문이었다. 2005년 주 명장이 처음 선정된 이후 5년이 지난 지금까지 단조나 칼 제작 분야에서 명장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전통방식으로 회칼을 만드는 사람 역시 국내에선 주 명장 한 명뿐이다. 그는 칼의 품질을 좌우하는 가장 큰 차이로 '날을 세우는 기술'을 꼽는다. 조리기구로 사용되는 모든 칼을 직접 만드는 그가 보기에, 유명 수입브랜드의 칼도 아쉬운 부분이 있다.

주 명장은 "'쌍둥이 칼'로 유명한 독일 헨켈사의 칼은 소재는 나무랄 데 없이 좋은데, 오히려 너무 강한 소재를 사용하는 바람에 전체적으로 고르게 날을 갈지 못한다"고 말했다. 지금은 국내 최대의 식도 제조업체로 성장한 도루코 역시 초창기 주 명장에게 좋은 칼을 만드는 비결을 물었다고 했다.

두 아들에게 틈나는 대로 기술을 가르쳐주고 있지만 여전히 마지막 단계인 칼날을 전체적으로 세우는 공정은 주 명장만이 할 수 있다. 주 명장은 "말이나 글로 쉽게 익힐 수 있는 게 아니라 오랜 기간 몸을 직접 부딪혀봐야 알 수 있는 기술"이라며 "따로 기술을 배우겠다는 젊은이들이 없어 두 아들과 지금도 같이 작업하며 기술을 전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양(경기)=최대열 기자 dychoi@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