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곽상욱 오산시장, 밑 그림 내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장중 기자]곽상욱 경기 오산시장이 12일 수원·오산·화성 3개시 통합에 대한 입장과 함께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한 낙후된 교육여건 개선을 꼽아 대책을 내놨다.

전체적으로는 오산시 발전의 큰 밑그림이 나온 셈이다.
곽 시장은 이날 오산시를 '젊은 도시' 명성에 걸맞는 교육·출산·보육의 시범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약속을 내놨다.

우선 곽 시장은 젊은 도시에 걸맞는 평균 연령 33.1살, 출산율 1.59명으로 도내 2위, 인구 구성비율 가운데 20∼30대 비중이 전체 50%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인간이 행복한 '휴먼 토피아'로의 오산시 조성을 꼽았다.
곽 시장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많은 만큼 보육 여건을 개선해, 교육 때문에 떠나는 도시가 아닌 교육 때문에 다시 되돌아오는 교육 도시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는 아동수당 확대 지원과 365일 24시간 보육시설 확충, 셋째 아이 보육료 지원, 특성화 보육시설 확충 등의 신규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또 자율형 공립고 세마고등학교에 기숙사 설립을 지원하고, 지역내 인문계 고교 학력 신장을 위한 10대 공약 추진도 탄력이 붙었다.

하지만 염태영 수원시장이 내놓은 3개시 통합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보다는 부정적 견해가 대부분이다.

곽 시장은 이날 "통합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오산시가 변두리 낙후 도시로서의 통합은 무조건 반대"라는 기본 원칙을 밝혔다. 이어 "수원시가 제안한 광역시 보다는 60∼70만명 중소도시 통합으로 우선 오산·화성시의 통합"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곽 시장은 오산천을 중심으로 한 녹색도시를 꿈꿨다.

오산천을 도내 제1의 청정천으로 조성해, 평택∼서울 여의도를 잇는 녹색도시 사업의 틀을 내놨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민 숙원사업이던 서울대병원 유치에 대한 계획도 나왔다.

곽 시장은 "병원 유치에 대한 양해각서가 1년 연장된 상태로 오는 10월 서울대측 타당성 조사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역내 뉴타운 개발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이다.

뉴타운 개발 관련, "핵심은 사업성과 함께 현재 거주하는 주민들의 재정착률을 얼마나 높이는 것"이라며 "지역내 21개 권역별로 나눠 주민 2/3 이상 찬성이 나오는 지역에 한해 개발을 우선 추진하겠다"고 곽 시장은 밝혔다.




김장중 기자 kj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