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노조 "금통위원 조속 임명"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한국은행 노조가 4개월째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금통위의 조속한 정상화를 정부에 요구했다.

10일 한은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4월 24일 임기가 만료된 박봉흠 금통위원의 후임을 조속히 임명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4월 박 위원이 4년간의 금통위원 임기를 마치고 퇴임했지만, 그의 자리는 후임이 정해지지 않은 채 4개월간 공석으로 남아 있었다. 금통위원 자리가 이토록 장기간 비워져 있었던 것은 한은 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다.

후임 인선 지연에 따른 금통위 파행은 불가피하다. 금통위 정족수가 5명이므로 1명이 빠진 6명으로도 회의 진행은 가능하지만, 의원간 의견이 3대 3으로 나뉘는 경우 '가부동수'가 되어 부결로 처리되기 때문이다.

정족수가 부족해 회의를 연기하는 일도 생겼다. 지난달 22일로 예정됐던 금통위 본회의는 김중수 한은 총재와 강명헌 금통위원의 해외 출장 때문에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고 29일로 연기되기도 했다.
한은 노조는 "총재는 금통위원의 공석이 국민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중앙은행의 위상에도 크게 흠이 가는 일임을 직시해 금통위 의장으로서 후임자의 조속한 임명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김 총재가 직접 금통위 파행 해결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또 금통위원 추천기관인 대한상공회의소가 추천권 행사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청와대 책임론'을 제기했다.

노조는 "대한상의는 법상 보장된 추천권을 행사할 의지도 없이 청와대의 낙점만을 기다리고 있는 형국"이라며 "청와대는 금통위원을 장기간 후임자를 임명하지 않아도 될 자리 정도로 여길 바에야, 금통위 구성 자체를 비상임으로 바꾸라는 일부 여론의 질타도 귀담아 들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