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공부방 어린이들 무료 건강 검진 받는다

최종수정 2010.08.02 10:43 기사입력 2010.08.02 10:43

댓글쓰기

강북구, 공부방 아동 500여명 대상, 무료 건강검진 사업 전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북구 보건소가 공부방 어린이들의 건강 지킴이로 나섰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공부방 아동 무료 건강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의료 취약 계층인 공부방 어린이들의 건강 관리와 질병 조기 발견, 치료를 위해 마련된 것.

특히 건강 검진에만 그치지 않고 지역의료단체와 연계한 사후관리와 치료로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 보건소는 지역내 의료봉사단체인 아름다운 생명사랑을 비롯 강북구정신보건센터, 강북구안경사회, 강북구치과의사회, 도봉,강북구 약사회 등과 연계체계를 구축하고 강북구 공부방 협의회와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공부방 아이들 건강 검진

사업 대상은 지역내 공부방 22곳으로 500여명의 아이들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보건소에서 공부방 아동들에게 신체검사와 간염검사, 혈액검사 등 건강검진을 실시 한 후 유소견자 아동에 대해 예방접종, 의료비 지원, 치과치료(치아홈메우기, 충치치료), 의약품 등 관련 기관에서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 보건소에서 생활안전, 위생, 구강관리, 영양 등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필요할 경우 아동 정신 건강 스크리닝과 가정 방문 상담, 복지서비스 연계도 실시하게 된다.

이미 상반기 건강 검진을 통해 유소견자아동에 대해 의료비 지원(20만원), 구충제(2000개), 철분제(63통) 등 의약품 지원, 무료 안과검진(132명)과 안경 쿠폰 지급(95명), 충치치료, 심리검사 등을 실시했다.

구는 여름방학을 맞아 아토피 예방 교육 등 건강 교육과 함께 하반기에도 신규 아동 등에 대한 건강 검진을 실시하고 기존 아동은 대상자별로 적절한 사후관리를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