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 세계유산 등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회마을 전경'";$size="550,368,0";$no="2010080113042014456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 강승훈 기자]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이 유네스코 세계유산(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지난 7월 31일 브라질 브라질리아에서 열린 제3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문화재청이 신청한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이 받아들여졌다.
유네스코는 등재 결의안에서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은 주거 건축물과, 정자, 정사, 서원 등의 전통 건축물들의 조화와 그 배치 방법 및 전통적 주거문화가 조선시대의 사회 구조와 독특한 유교적 양반문화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전통이 오랜 세월 동안 온전하게 지속되고 있는 점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에 손색이 없다고 평가했다.

또한 문집, 예술작품과 조선시대 유학자들의 학술 및 문화적 성과물과 공동체 놀이, 세시풍속 및 전통 관혼상제 등 주민들의 생활과 신앙에 관계된 무형유산이 세대를 이어 전승되고 있는 것도 높이 평가했다.

아울러 등재 결의안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의 지속가능한 보존과 발전을 위해 마을과 주민의 수용 능력을 고려한 관광관리 계획을 수립·시행해줄 것을 권고했다.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의 세계유산 등재로 우리나라는 이제 총 10건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됐다.

특히 이번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의 세계유산 등재는 2009년 조선왕릉의 경우와 달리 자문기구의 권고가 등재 보류(Refer)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사전 준비와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21개 세계유산위원국에 대한 지지 교섭 활동 등을 통해 어렵게 이루어낸 결실이기에 그 의의가 더욱 크다.

올해 5월, 세계유산 자문기구인 ICOMOS(국제기념물유적협회)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한 평가 보고서에서, 연속유산인 두 마을을 통합적으로 보존 관리하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된 이유로「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에 대해 등재 보류(Refer)를 권고한 바 있다.
'양동마을 전경'";$size="550,366,0";$no="2010080113042014456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문화재청은 ICOMOS의 이러한 보류 권고와 그 주된 사유를 사전에 예측하고, 올해 초부터 국내 관련 전문가 및 경상북도, 안동시, 경주시 등 관련 지자체와 긴밀한 협의 하에 대책 마련에 착수하여, 지난 4월말 두 마을을 통합적으로 보존 관리하는 ‘역사마을 보존 협의회’를 구성하고 그 첫 번째 회의를 안동시청에서 개최했다. 이로써, ICOMOS가 등재 보류로 권고하게 된 결정적 사유를 사전에 적절히 해소하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재청은 역사마을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추가 설명자료를 작성하여 올해 6월 ICOMOS 본부와 세계유산센터에 직접 제출하며 이해와 협조를 구했고, 이와 더불어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의 세계유산 등재 당위성을 설명하는 각종 홍보자료를 제작해 재외공관과 주유네스코한국대표부 등을 통해 21개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에 전달하고 등재 지지 교섭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이어 세계유산 등재가 결정되는 브라질에서 열린 제34차 세계유산위원회에는 문화재청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정부대표단을 파견하여 현장에서 마지막까지 등재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한 끝에, 자문기구의 보류 권고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쾌거를 이루게 된 것.

한국인의 전통적인 삶이 그대로 전승되고 있는 생활공간이며, 주민들이 세대를 이어 삶을 영위하고 있는 살아있는 유산(Living Heritage)인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의 세계유산 등재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온 한국인 삶 자체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그 등재의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하겠다.

문화재청은 경상북도 등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의 세계유산 등재를 축하하고 세계유산적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한 기념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강승훈 기자 tarophine@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