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 "KT 직원 절반 출근안해도 일 더 잘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워크 중요성 강조.."집에서 근무하면 출산율·삶의질에도 도움"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스마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3만1000명에 이르는) KT 직원 같은 경우는 반은 출근 안해도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거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스마트워크 활성화 전략' 보고회의에서 "동양에서는 아시아의 한국이 (스마트워크를) 잘 하면 굉장히 앞서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스마트워크를 통해) 우선 출퇴근 차가 없어지니까 교통량이 줄어들고, CO₂(이산화탄소)가 줄어들고, 사무실에서 차려놓고 할 게 아니라서 사무실이 적어도 되고, 한 곳에 다 모여야 된다고 해서 건물 크게 짓고 할 필요도 없을 거 아닌가"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동양적 문화가 '페이스 투 페이스(얼굴을 맞대는 것)'라서 만나서 해야 잘 된다는 것인데...앞으로 이게(스마트워크가) 굉장히 합리적인 일이라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의 정보화 사업이 매우 성공적으로 돼서 서울시도 1등을 계속하고 있고, 우리 정부도 1등을 하고 있다. 우리가 이렇게 보면 인프라는 1등을 하는데 활용이 제대로 안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가, 시민들이 최고로 활용을 많이 하고 있느냐, 세계 어느 도시와 비교하면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우리나라도 대한민국이 UN에서 1등 했다고 하지만, 활용을 잘 하고 있느냐 하면 (그렇지 않은 것 같다)"면서 "우리 IT가 비생산적인 데는 많이 쓰이는데 생산적인 데는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지 않다는 거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그래서 스마트워크라는 게 좀 생산적인데 활용을 해보자고 하는 것 아닌가"라며 "부처 장관이나 기관장, CEO 들이 여기에 대해 인식을 잘하고 있는지 걱정을 좀 한다"고 했다.

아울러 "부처나 기관장이나 CEO가 누구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 또 정부 부처도 부처에 따라 다르다"면서 "사실 스마트워크가 어느 부처나 똑같이 여기 10%, 저기 10% 일괄적으로 하라는 건 안될 거다. 민간도 업종에 따라 적용하는 정도가 다를 것이다"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스마트워크가 혁명적인 변화라고 생각하고 있다. 위원장에게 그냥 혁명적이 아니라 대혁명적인 변화라고 쓰라고 했다. 여러 분야에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알렸다.

이와함께 "출산율이 낮다 하는데 스마트워크로 근무환경이 나아지면 출산율 자체도 나아지지 않겠나 생각한다. 삶의 질도 높일 수 있으면서 일의 성과도 올릴 수 있는 거다"고 기대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 여러 정상들 만나보면, 스마트워크에 대한 인식이 철저히 돼 있다. 특히 네덜란드 수상이 그런 것 같은데, 그다지 요란하게 하지 않으면서도 일상적으로 정보화가 잘 돼서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더불어 "그 나라 자체가 비즈니스 국가니까, 금융면에서, 물류면에서 스마트워크를 하기에 가장 좋은 나라라고 본다. 그 나라 국민들 자체가 스마트워크가 생활화 돼 있다. 대단한 전략을 짜서 혁명적으로 해보자는 이런 용어를 쓰지 않고도 그렇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각 부처나 민간기업들이 열심히 해서 최소한 2012년에 가서 (스마트워크의 비중이) 10% 넘을 거다. 10% 넘으면 그 다음에 20% 되는 것은 쉽게 될 거다"면서 "여기 와 계시는 세대가 높으신 분들, 또 말로는 다 아는 데 실제 생활에 잘 적용 못하는 분들, 자기는 그렇지만 밑에 사람들은 꼭 되도록, 성공적으로 되도록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