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 어느 샐러리맨의 죽음, 바로 내 아버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민국에서 월급 받고 사는 인구가 올해 처음으로 1000만명을 돌파했다. 이른바 '샐러리맨 전성시대'가 열린 셈이다. 그 1000만명 중 대다수의 꿈이 바로 임원이나 최고경영자(CEO)가 되는 것일 게다. 왜 CEO를 꿈꿀까? 각자마다 생각은 다르겠지만 일단 손에 거머쥘 수 있는 많은 혜택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CEO가 되면 누릴 수 있는 달콤함은 흔히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CEO들을 보고 짐작할 수 있다.

월급쟁이의 최정점에 있는 CEO. 그런데 기업을 경영하는 CEO도 다름아닌 월급쟁이다. 한발 더 나아가 대기업 CEO인데도 서슴없이 스스로를 '머슴'이라 칭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다. 월급쟁이의 첫 발을 딛는 단계에서 이런 자조적인 말은 흔치 않다. 시작 단계에선 꿈만 생각하기 때문일 듯. 그런데 오랫동안 월급쟁이 생활을 하고 직급이 올라갈수록 머슴이라는 틀에 갇히는 사람은 더욱 많아진다. 왜그럴까? 직급이 높을수록, 많은 혜택을 받을수록 책임은 더해진다. 특히 기업에 근무하는 임원이나 CEO들이 체감하는 스트레스 지수는 가히 상상을 초월한다. 순간의 결정에 자신이 속한 기업의 존폐가 걸리게 되고, 수많은 직원들의 삶이 그 손에 좌지우지되는 일이 허다하기 때문이다.
월급쟁이 1000만명 시대에 갑작스레 날라온 비보가 있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현대ㆍ기아차 CEO가 심장마비로 사망했다는 소식이다. 그는 한창 나이인 55세에 생을 마감했다. 고인은 현대ㆍ기아차 회장의 비서출신으로 2002년 이사 승진 이후 사장 자리에 오르는 데 단 6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남들이 그렇게 꿈꿔왔던 CEO자리를 초고속으로 차지한 것이다.

정몽구 현대ㆍ기아차 회장은 예외적으로 출근길과 퇴근길에 상가를 2번이나 찾아 유가족을 위로했다. 정 회장은 유가족을 위로하면서 "제대로 즐겨 보지도 못하고…"라는 말을 내뱉었다고 한다. 얼마나 빡빡한 직장생활을 했으면 이런 말이 나왔을까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앞서 얼마 전 삼성전자 부사장이 자살했다는 소식도 세간에 화제가 됐었다. 그는 그룹 내 최고 엔지니어에게 주는 삼성펠로로도 선정됐고, 차세대 CEO로 촉망받았던 인물이었으나 역시 월급쟁이의 틀 속에서 몸부림치다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아서 그렇지 대기업 임원이나 CEO가 돌연사하는 일은 심심치 않게 나온다. 자살 소식도 왕왕 있다.
대기업 임원이나 CEO 등은 업무에 과부하가 걸리면 감당하기가 쉽지 않다. 얼마 전 모 제철공장을 방문했을 때다. 제철공장 건설을 주도적으로 이끈 이 CEO는 "일이 즐겁다"는 전제를 깔았지만 주말도 없이 매일 출근에 새벽 6시 회의 개최에다, 서울에 있는 가족들을 만나지도 못하는 '워크홀릭'에 빠진 점을 그대로 드러냈다. 일에 대한 그의 말을 들었을 때 "어떻게 저렇게 살 수 있을까"하는 생각마저 들 정도였으니 오죽할까.

이런 가운데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임원과 CEO들에게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는 '모성(母性)경영'이 도입돼 그나마 위안이 된다. 삼성 LG SK 등 대기업은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 자연치유센터 입소, 심기신수련 등 다양한 '스트레스 관리 테크'에 나서고 있다. 이런 추세는 더욱 확산될 것이며, 경영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아야 할 것이다.

월급쟁이 1000만명 시대에 아서 밀러의 대표적인 희곡 '어느 샐러리맨(세일즈맨)의 죽음'이 연상되는 것은 이 글을 쓰는 필자 또한 월급쟁이에 다름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인 아버지의 모습은 무엇일까? 답은 불쌍한 '월급쟁이'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