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o2o재테크패러다임]주식보다 안전..적금보다 고수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도 채권투자 관심 높아진다

##부동산 버블붕괴 후 일본 부동산 투자시장 지형에 대변혁이 이뤄졌다. 버블기 최고의 투자처였던 신도시 아파트 등은 투매대상이 됐다. 신도시로 흩어졌던 사람들은 도심으로 되돌아왔다.

이결과 현재 일본 부동산 투자 시장엔 역세권 원룸맨션, 도심 내 고급맨션 등 2가지만 살아남았다. 도심회귀현상이 심화된다면 10년 이후인 2020년에는 '도심내 역세권'으로 압축될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이 중에서도 임대수요를 노린 도쿄 역세권 내 원룸맨션이나 역세권 내 상가 등 수익형 상품만이 살아남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도쿄의 주택보급률이 높은데다 버블 붕괴 후 '부동산 불패 신화'가 깨지면서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점 등이 근거이다.
주식시장이 자본시장의 꽃이라면, 채권시장은 자본시장의 뿌리라고 할 수 있다. 채권은 주식과 더불어 국가와 기업의 자금조달과 운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마이너스 금리 사회와 노령화 사회로 접어든 일본. 일본인들은 채권을 신봉할 정도로 무한한 사랑을 쏟아붓고 있다. 그들은 우체국 예금과 더불어 채권을 통해 살아남는 방법을 배웠다. 젊은 시절에는 예금과 채권을 통해 원금을 보장하는 안전한 투자를 하고, 은퇴 후에는 일정한 수익이 보장되는 펀드로 노후자금을 굴린다. 한마디로 재테크로 모험할 필요성 자체를 못 느끼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조금은 다르지만, 한국도 곧 채권을 다시보게 될 것이다. 이렇다 할 투자처가 없고, 오갈 곳 없는 돈이 떠돌고 있는 한국에서 채권이 새로운 재테크 투자수단이 될 수도 있다.

- 당분간 저금리기조 전망
- 펀드 환매자금 투자대안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일본과 배경은 다르지만 한국에서도 채권에 대한 관심은 점차 커지고 있다. 코스피지수가 1700선에 이르자 주식형펀드는 환매 열풍이 거센 반면 채권시장으로는 돈이 몰리고 있다. 당분간 저금리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정기예금보다는 이자를 더 받을 수 있으면서 주식투자보다는 덜 위험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에서 채권시장이 관심을 받기 시작한 때는 2000년대 들어설 때 부터였다. 이전과는 달리 경제가 저성장 기조로 전환됐고, 자금조달 및 자금 운용 관점이 부각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채권은 채권발행자(국가, 지방자치단체, 은행, 주식회사 등)가 이자와 원금의 상환조건을 미리 정한 채무 증서다. 이자와 원금의 규모 및 상환 일정이 미리 정해져 있기 때문에 'Fixed Income(고정수입)'이라 부른다.

채권은 발행 주체에 따라 국채, 지방채, 은행채, 회사채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고, 원리금 지급 방법에 따라 이표채, 할인채, 복리채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정부 보증채는 무위험자산(Risk Free Asset)으로 분류돼 가장 높은 가격(가장 낮은 채권수익률)으로 거래된다.

채권가격은 금리와 반비례 관계다. 금리가 인상되면 채권가격은 떨어지고, 금리가 인하되면 채권가격은 올라간다. 즉, 이론적으로 금리가 인상되면 투자자들은 손실을 보게 된다.

금융통화위원회가 6월 통화정책방향에 '물가안정'이라는 표현을 추가한 만큼 이제 하반기 금리 인상은 시기의 문제일 뿐, 필연적이다.

그렇다면 채권 투자자는 모든 채권을 처분하고 다른 자산으로 옮겨타야 할까? 그렇지 않다. 채권투자의 목적이 가격변동에 의한 매매차익도 있지만 채권은 가격의 변동과는 무관하게 만기에는 원금과 약정이자를 안정적으로 보장 받는다는 안전자산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금리 상승 시에 채권은 꼭 돈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만기 시까지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정범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통화긴축에 대한 우려로 채권금리가 급등할 경우 매수로 대응하라"고 조언했다.

이어 "현재 기준금리와 국고채 3년 지표물의 스프레드가 168bp 수준으로, 시중 금리가 이미 50bp 정도의 기준금리 인상을 선반영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장단기 금리차는 통화긴축에 대한 기대 증가와 선물환 규제가 단기물 금리상승 요인이라는 점에서 점차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금리가 인상되더라도 손실을 입지 않을 채권도 뜨고 있다. 변동금리부채권(FRN, Floating Rate Note)은 처음 얼마 동안은 확정이자율을 가지지만, 일정한 기간이 경과하면 시중금리에 따라 6개월 단위로 이자율의 조정이 이뤄진다.

6월21일부터 발행된 10년 만기 물가연동국고채도 주목받고 있다. 물가연동국고채는 고정금리방식이나 이자율이 소비자 물가지수에 연계되어 있어 물가가 인상된 만큼 원금을 보전해 주고 거기에 이자를 추가로 지급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여기에 원금상승 분에 대해 비과세나 분리과세 가능하므로 금융소득종합과세도 대비할 수도 있다.

금리가 오를 예정이라고 마냥 채권투자를 피할 필요는 없다. 지금 이 순간도 현명한 투자자들은 위험자산을 헤지하는 채권의 기능을 잘 활용해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을 것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도쿄=김은별 기자 silversta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