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 장기펀드가 5년이상 투자한 주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외국 장기펀드들이 5년 이상 장기투자하고 있는 국내 알짜 주식은 뭘까.
  
국내 주식을 사들이는 외국계 자금의 다수가 1년에서 2년 내외의 단기투자에 그치고 있는 것과는 달리 5년 이상 장기투자하는 국내 주식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주식들은 높은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췄고, 실제 가치 대비 저평가됐다는 게 공통점이다. 이에 따라 장기투자시 상대적으로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2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미국의 바우포스트 그룹은 국내 도시가스 공급회사인 삼천리의 주식 13.24%를 보유하고 있다. 바우포스트 그룹은 미국의 가치투자자 세스 클래먼(Seth Klarman)이 이끌고 있는 투자회사로 보수적인 장기 가치투자로 유명하다.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만큼 지난 2005년 3월 삼천리 지분 5.79%를 보유하고 있다고 최초로 공시한 이후 현재까지 5년 이상 지분을 꾸준히 늘리고 있는 중이다.
  
삼천리는 인천시 5개구, 경기도 13개시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도시가스업계 1위 기업으로 경기도의 대규모 택지 개발이 계속되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실제 지난 1999년 6000억원대의 매출액은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상승해 지난해 2조3000억원대로 늘었다. 반면 10배 미만의 주가수익비율(PER)과 배당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것이 장기투자의 유인요소로 해석된다.
  
바우포스트그룹은 현재 삼천리 이외에도 경동제약한신공영 등의 지분을 각각 11.13%, 12.66% 보유 중이며 몇 년째 지분을 꾸준히 늘려왔다. 치료의약품 전문 생산업체인 경동제약과 건설업체 한신공영은 삼천리와 마찬가지로 주가가 기업가치 이하로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밖에 국내 홈쇼핑업체의 선두주자인 GS홈쇼핑 역시 외국계 펀드의 장기 투자를 받고 있다. 미국의 매슈스 인터내셔날(Matthews International Capital Management, LLC)과 매슈스 인터내셔날 펀즈(Matthews International Funds)가 15% 가량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04년 최초로 5% 이상 지분공시를 한 매슈스는 최근까지 GS홈쇼핑의 주식을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매수하며 장기투자 중이다.
  
GS홈쇼핑은 매출규모로 국내 홈쇼핑 업체 중에 1위를 유지하고 있는 회사다. 대우증권 김민아 애널리스트는 "올해 GS홈쇼핑은 이익률이 높은 의류와 가정 생활용품이 견조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보험상품 판매 규제로 인해 전체 실적은 예상치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다른 유형상품에 비해 이익률이 높은 의류와 가정 생활용품의 매출 강세가 기대돼 안정적인 실적은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외국계 장기투자펀드들은 단기성 자금이 국내 성장주에 주로 투자하는 것과 달리 저평가 가치주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장기보유한다. 2000년대 이후 국내 주식시장에서 장기투자로 큰 수익을 얻고 있으며 공시 의무가 없는 5% 미만의 보유 종목에 대해서는 더욱 적극적인 투자를 펼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창환 기자 goldfis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