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외교 "자유민주주의는 희생 통해 얻어지는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승국 기자] 유명환 외교부장관은 25일 "자유민주주의는 그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희생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유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 외교부청사내에서 20여명의 '대학생 6.25 참전국 참전비방문단'을 만난 자리에서 "6.25 전쟁 당시 전세계 21개국이 참전하고, 16개국이 전투병을 파병하는 등 많은 희생이 있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유 장관은 "참전국가들은 한국이 어디있는지도 모르근 상태에서 전쟁에 참여해 싸웠다.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워싱턴 참전기념비에는 '한번도 가보지 못한 땅,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국가의 부름을 받고 갔다'는 감동적인 글이 적혀 있다"며 "이는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것이고, 자유민주주의는 희생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장관은 이날 모인 20여명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 방문단에게도 "6.25에 대해 역사적으로 조명해보고, 의미를 새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60년전 전쟁을 생각하면서 의미를 깨닫고 앞으로 국가와 국가안보를 위해 뭘 해야 할지 생각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들 방문단은 이날부터 내달 1일까지 6박7일간 16개 참전국 기념비 및 부산 유엔기념공원을 방문한다.

전국 각지에 기념비가 세워진 16개 참전국은 미국, 영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필리핀, 터키, 뉴질랜드, 네덜란드, 태국, 에티오피아, 그리스, 프랑스, 콜롬비아, 벨기에, 남아프리카 공화국, 룩셈부르크다.

외교부는 방문행사 후 외교부 블로그 '외교나래'에 방문기와 관련 동영상을 게시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참전국에 있는 우리 대사관의 기고문과 참전국 주한 대사관과 외교부 블로그 기자단의 특별 인터뷰 내용도 블로그에 게재하고 이를 나중에 별도의 책자로 발간할 예정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승국 기자 inkle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