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현대重·CJ, 大-中企협력 6172억 지원효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공정거래위원회는 포스코현대중공업, CJ의 총 18개 계열사가 중소 협력사와 맺은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협약 체결 결과 총 약 6172억원의 지원효과가 발생했다고 23일 밝혔다.

평가 대상 기업은 2008년 12월에서 2009년 3월 사이 협약을 체결한 포스코그룹 9개 계열사, 현대중공업그룹 3개 계열사, CJ 그룹 6개 계열사 등 18개사다.
공정위는 대기업과 협력사가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을 약속하고 1년 후 이행상황을 점검해 직권조사 면제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협약(TCP)'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136개 대기업이 5만6000여개의 협력사와 협약을 체결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이번 평가대상 기업들은 공정한 하도급거래를 위한 3대 가이드라인을 도입했고, 하도급대금은 100% 현금성 결제 수단으로 지급했으며, 납품단가 인상 및 자금지원, 기술개발 및 교육훈련지원 설치 등이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지원효과를 부문별로 보면 포스코건설 등 14개사는 671개 협력사에 총 3903억원의 자금을 지원했으며, 18개사는 원자재가격 인상 등에 따라 납품단가를 조정해 총 1865억원의 실질 지원을 해준 것으로 집계됐다. 또 무상설비지원은 총 404억원이었다.
이밖에 공정위는 협약 이행실적을 평가해 포스코건설과 현대중공업 등 9개사에 대해 '우수(90점 이상)' 등급을, CJ시스템즈 등 5개사에 대해 '양호(85점 이상)' 등급을 부여했다.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직권조사 및 서면조사가 1년 간 면제되며, 하도급거래 모범업체 지정 및 두레넷 참여부처가 제공하는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양호기업에 대해선 1년 간 서면실태조사가 면제된다.

공정위는 올해 평가대상 기업 55개사(대형마트 5개사 포함)에 대해 협약이행 상황을 수시로 점검·독려하고, 철저한 평가를 실시하는 등 대-중소기업 간 상생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특히 하반기에는 상생협약 정착을 위해 평가가 완료된 SK, LG, 삼성, 두산, 롯데 그룹 등을 대상으로 재협약 및 신규협약을 추진하며, 유통업체에 대한 상생협약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앞서 백화점 5개사는 지난 17일 협약을 체결했고, 편의점 업계는 오는 11월 예정돼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협약체결 대기업이 협력사와 함께 경쟁력 향상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협약내용을 충실하게 이행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 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진우 기자 bongo79@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