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양옥 교총 회장 “교원평가·교장공모제 대전환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안양옥(53) 신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은 21일 “교원평가제와 교장공모제에 대한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교원정책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이 두 제도는 현 정부가 추진하는 교원 정책의 핵심이다.

안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교총 본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곽노현 서울교육감 당선자를 향해서도 자문그룹 재구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안 회장은 교원평가제에 대해 “빨리 대전환을 하지 않으면 큰 혼란이 불가피하다”며 “곽노현 서울교육감 당선자도 이미 동료평가를 거부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부분적인 전환이 아니라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원평가제에 대해 안 회장은 “평가 결과를 성과급제와 승진 등에 연동시키는 것은 결국 교사들의 자발성과 자생능력을 무시하는 것”이며 “교사들이 꾸준히 교실에서 자기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과정지향적으로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장공모제 확대에 대해서도 “대도시의 소수학교에서 발생한 비리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교장공모제를 전가의 보도처럼 활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공모제로 1명의 우수 교장을 뽑을 수 있을진 몰라도 나머지 9명의 교장은 결국 좌절하게 돼 매우 우려할만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모든 교육현안을 각 교육주체가 대화와 토론을 통해 풀어나갈 필요가 있다면서 국회와 교육과학기술부, 교총·전교조, 각 지역 교육감이 참여하는 교육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안 회장은 “반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교육관에 짓눌린 교육자들의 사기저하 현상이 심각하다”며 “정부와 교총·전교조, 입법부, 그리고 각기 색깔을 달리하는 교육감이 적어도 매달 한 두번씩 모여 교육문제를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한편, 안 회장은 곽노현 당선자측에 자문그룹인 ‘공약이행 태스크포스(TF)’를 재구성할 것도 촉구했다. 안 회장은 “교총과 전교조 회원수를 감안할 때 적어도 동등한 수가 참여하는게 합리적이고 곽 당선자측에서도 TF구성을 재논의할 생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곽 당선자는 애초 TF를 구성할 때 교총 측에 참여를 제안했으나 TF에 전교조 인사와 진보성향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교총은 불참을 선언한 상태다.

안양옥 회장은 전체 회원 18만3000여명 중 15만5600여명이 참여한 이번 투표에서 40.3%의 지지율을 얻어 박용조(진주교대 교수) 후보와 이남교(경일대 총장) 후보를 제치고 제34대 교총회장에 당선됐다.

전남 보성 출신인 안 당선자는 서울대 사범대를 졸업하고 서울 서초중, 수도여고 교사를 거쳐 서울교대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학교법인 동인학원(상문고) 이사장, 전국교육대 교수협의회장, 한국체육정책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도형 기자 kuerte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