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우조선해양, 아시아 최대 반잠수식 운반선 인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아시아 최대 반잠수식 운반선을 성공리에 건조하고 선주측에 인도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중량물 운반 전문선사인 티피아이메가라인이 발주한 반잠수식 중량물운반선 ‘메가 패션호(Mega Passion)’을 8일 인도했다.
이번에 인도한 선박은 길이 203m, 폭 63m로 최대 12.5노트의 속력과 5만3000t의 탑재 능력을 갖춘 아시아 최대이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반잠수식 중량물 운반선이다.

이 선박은 일반 운반선과 달리, 수심 11m까지 잠수해 초대형 선박블록 및 시추설비, 해양플랫폼 등의 다양한 해양구조물을 탑재하거나 진수 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특히 수중에서 잠수해 작업을 하는 탓에 각종 해양구조물 운반 작업시 안정적으로 위치를 제어하기 위해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자동제어시스템을 장착했다.
일반 상선의 경우 엔진이 고장나면 운항이 불가능 하지만 이 선박은 4대의 전기추진 시스템을 채택해 2대의 발전기로 운항중 고장이 나더라도 나머지 발전기가 전력을 공급해 어떠한 경우에도 운항이 가능하다.


그동안 국내 빅3 조선소가 수출하는 대형 해양플랜트들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운반할 수 있는 반잠수식 수송선을 보유한 네덜란드 도크와이즈(Dockwise)에 전적으로 의존해야만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선박의 인도와 함께 티피아이 메가라인과 10년간 장기 용선계약을 맺어 점차 대형화 되는 선박 블록과 해양 구조물의 수송 수단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다.

강승우 대우조선해양 생산전략그룹 이사는 “4만t 이상의 해양구조물 운반 및 진수가 가능한 선박을 확보하게 돼 도크와이즈의 독점적 지위에 따른 과도한 운송비 절감에 기여하게 됐다”며 “한국 조선업계 해양구조물 분야의 원가 경쟁력 향상과 수주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선박은 인도 다음날부터 대우조선해양의 자회사인 중국 산동유한공사에서 제작된 대형 블록을 옥포 야드로 운송하는 작업에 투입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