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현직 대전시장간 ‘공약 추진’ 뜨거운 기싸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성효 시장의 ‘엑스포재창조사업, 3000만 그루 나무심기’ VS 염홍철 당선인 ‘전면 재검토’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전엑스포재창조사업, 3000만그루 나무심기 등 박성효 대전시장이 추진하는 사업에 염홍철 대전시장 당선자가 제동을 거는 등 전·현직 시장간의 기싸움이 뜨겁다.

2006년 염 시장이 야심차게 밀어붙여온 ‘복지만두레사업’을 박 시장 당선인이 담당부서 줄이기, 이름 바꾸기 등 사업을 줄인 경험이 있던 전·현직 시장간 신경전이 이번에 되풀이되고 있는 것.
◆엑스포재창조사업=엑스포재창조사업의 경우 오는 16일 민간사업자공모를 위한 사업신청서 접수절차를 시작으로 30일 이상의 평가기간을 거쳐 빠르면 내달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된다. 하지만 염 당선자가 사업의 재검토를 공약으로 내세워 대전시가 잡아놓은 일정대로 이어질지가 의문이다.

때문에 박 시장이 지난 8일 임기 중 마지막 월례 간부회의를 열고 “6월까지 임기가 있다. 해야할 일은 할 것”이라며 민선 4기 마지막 사업으로 엑스포재창조사업의 차질없는 진행을 주문했다.

그는 또 “(2006년) 6월30일 개인택시를 120대나 허가해주고 도시재정비지역을 지정했다. (전직시장) 임기 마지막날 시정의 중요한 결정이 이뤄진 것”이라며 “이달 중 할일은 절차에 따라 정리하는 게 옳다. 특히 엑스포과학공원과 관련해 논란이 있는데 정확히 판단해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염 당선자는 선거기간 내내 ‘사업재검토’를 밝혀왔고 오는 14일부터 있을 실·국 업무보고에 앞서 지난 7일 이와관련한 별도보고를 받는 등 제동을 걸고 나섰다.

또 당선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도 “(박 시장은) 떨어진 뒤 한 달은 할일이 있어도 자제할 때다. 대전의 운명을 결정할 일을 그 때 결정하는 건 잘못된 것”이라고 밝혀 민간사업자 공모절차 중지를 에둘러 나타냈다.

그는 특히 “민간사업자에게 개발권을 줘 수익을 보장하는 방안의 하나로 거론된 일부면적의 아파트등 공동주택건립은 절대불가”란 입장을 보여 사업추진 방향수정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3000만 그루 나무심기=박 시장의 공약으로 지금까지 추진되고 있는 ‘3000만그루 나무심기’도 재검토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이 산림청 주관하는 대한민국 녹색대상을 받는 등 박 시장의 업적으로 불리고 있지만 염 당선자는 “본래 취지엔 동감하나 도로 중앙분리대 등 불필요한 곳까지 나무를 심는 건 반대”란 견해를 보이고 있다.

선거기간 중 염 당선자는 “주요 도로에 나무를 심기 위한 중앙분리대가 무리하게 만들어지면서 운전자들에게 불편을 줬다”고 비판, 중앙분리대에 나무심기는 그의 취임과 더불어 멈춰질 것으로 보인다. 대신 도심공원화사업 등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는 게 대전지역 관가사람들의 대체적인시각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영철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