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한국 경기회복 지속, 불안요인 잠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정부는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과 고용 호조에 힘입어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으나 남유럽 재정위기, 천안함사태 등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획재정부는 4일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세계 경제 회복세가 이어지고 우리경제도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남유럽 재정위기 장기화 가능성, 지정학적 리스크 등 불안요인도 잠재해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정부는 대내외 불확실성을 고려해 당분간 현재의 정책기조를 견지하는 한편 기업 구조조정 촉진, 재정 건전성 제고 등 경제 체질 개선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일자리 창출과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정책 추진과 함께 녹색성장, 서비스산업 선진화 등 성장잠재력 확충에도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4월중 광공업 생산은 수출과 내수의 호조로 전월보다 0.2% 늘면서 5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고 전년동월로도 19.9%나 증가했다. 5월에는 반도체, 자동차 등 주요 품목을 중심으로 수출호조와 재고증가에 의한 생산 효과로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4월 소매판매는 낮은 기온과 잦은 강우, 황사 등의 영향으로 전월대비 1.7% 감소하고 전월동월대비로는 9.1% 증가했다. 5월에는 기상여건, 소비여력 향상, 속보지표 등을 감안할 때 전월대비 증가세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4월중 설비투자는 전월 큰 폭으로 증가한 기계류 투자의 기저효과로 전월대비 5.9% 감소, 전년동월대비 25.7% 증가했다.

또한 5월중 수출은 일평균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하며 전년동월대비 41.9% 증가하고 수입은 원자재, 자본재를 중심으로 전년동월대비 50.0%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5월중 소비자 물가는 일부 공업제품 가격이 상승했으나 서비스 가격의 상대적 안정으로 전년동월대비 2.7%로 상승, 근원물가는 1.6% 상승할 것으로 분석됐다.

5월중 금융시장은 남유럽 국가의 신용등급 하향, 남북한 긴장 고조 등으로 외국인의 안전자산선호 등의 영향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환율은 상승 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고형광 기자 kohk010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