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2010년도 사례관리사업 추진...복지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 제공
특히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체계적인 보호를 하는 ‘사례관리사업’을 추진 중이다.
동주민센터나 사회복지과 통합조사관리팀에서 추천된 가정과 희망콜 대상자에 대해 사회복지통합서비스 전문요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한 후 대상가정의 욕구를 조사하고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현재 53가정이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대상자에 대한 욕구 조사는 안전·건강·일상생활유지·가족관계·사회적 관계·경제·교육·직업·생활환경 및 권익보장의 9개 욕구 권역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사회복지협의체를 활용해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단체들과 상호 연계 활동을 펼친다.
사례관리대상자에 대한 서비스로는 ▲의료지원 ▲가사간병 지원 ▲심리검사지원 ▲활동보조원 연계 ▲반찬지원 ▲무료학습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가 민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종로구는 사례관리대상자에 대한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나 기업 등 사회공헌활동과도 연계해 민간자원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사례관리사업과 더불어 '희망 콜센터' 운영과 '혹,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따르릉~Go Home서비스'를 실시해 생계곤란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가정을 방문, 각종복지급여 신청 안내, 서울형 그물망복지 연계, 기타 민간서비스를 제공, 실천적이고 찾아내는 복지를 시행하고 있다.
사회복지 상담·안내는 국번 없이 129또는 731-1004 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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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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