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형 미래인터넷으로 10년후 먹거리 챙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통위, 미래인터넷추진위원회 출범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인터넷과 월드와이드웹(WWW)의 탄생으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의 모든 생활이 바뀐지 오래다. 이미 종이신문과 TV 대신 인터넷으로 뉴스를 읽고 보는 사람들을 흔히 만날 수 있는 것처럼 전화나 TV 방송도 인터넷을 통해 해결한다. 하다못해 음식점 예약도 인터넷을 통하는 것이 현대인의 생활이다.

하지만 문제점도 많다. 스마트폰이 늘어나고 냉장고에도 인터넷이 연결되면서 처음 인터넷 설계 당시 상상도 못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 것. 인터넷 주소의 고갈과 전 세계 PC의 20%가 바이러스로 몸살을 겪고 있다. 매년 폭발적으로 인터넷 사용량이 늘어나는 점도 차세대 인터넷을 고민하게 하는 이유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19일 국가차원의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미래인터넷을 집중 육성한다는 정책을 세우고 '미래인터넷추진위원회'를 공식 출범했다.

정부가 고민중인 한국형 미래인터넷의 핵심은 네트워크 인프라부터 관련 서비스까지 집중 육성하겠다는 것. 방통위는 오는 8월까지 미래인터넷 종합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관련 예산도 확보해 정부 주도로 융합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시장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실제 미국의 경우 4억달러의 예산을 들여 테스트베드를 구축했고 유럽연합은 7억7000만 유로를 투입해 유럽 독자적인 미래인터넷 모델을 개발 중이다. 일본 역시 총무성 산하기관을 통해 300억엔의 예산을 들여 모바일, 가전, 게임을 결합하는 방향으로 미래인터넷을 개발중이다.
방통위는 우선 이동통신 기술의 고도화와 무선랜(Wifi) 인프라를 확충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후 2016년부터는 망 고도화와 네트워크 품질을 높여 지능화에 나선다. 2020년에는 현실 공간과 가상공간을 결합하는 공간결합형 인터넷을 선보인다는 것이 최종 목표다.

방통위 미래인터넷팀 조해근 팀장은 "우리나라는 네트워크 인프라면에서 선진국과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는다"며 "유선망을 기가급으로 늘리고 무선망 역시 광대역화해 융합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비스면에서는 개방형 플랫폼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강조하고 나섰다. 국내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강점이 있었지만 미국에게 주도권을 빼앗긴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플랫폼 문제라는 것.

조 팀장은 "지금까지 정부의 정책 과제가 네트워크 인프라에 집중하다보니 망 자체를 고도화하고 속도를 빠르게 하는데 집중해왔다"며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고 있는것처럼 융복합화되는 시대에 맞는 서비스를 유도할 수 있도록 플랫폼의 연구, 개발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방통위의 이같은 움직임을 두고 너무 뜬구름잡는 얘기만 한다는 지적도 있다. 결국 인터넷망의 고도화를 빼놓고는 현실적인 정책 목표를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

인터넷주소 고갈로 인한 IPV6(더 많은 디지털기기를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도록 인터넷 주소 체계를 바꾸는 일)로의 전환, 4세대(4G) 무선통신의 조기 도입, 광대역 무선랜(도달거리가 긴 Wifi 서비스), 지식경제부가 주도하고 있는 토종 통신장비 업체 육성책인 오픈네트워크얼라이언스(ONA)의 실질적 결과물 도출 등 산적한 문제가 많아 10년후 먹거리도 중요하지만 현안부터 챙겨야 되지 않겠냐는 지적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명진규 기자 ae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