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리스 위기 우리경제 영향 제한적"-임종룡 차관 일문일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은 9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를 열고 그리스 재정위기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 영향을 점검했다.

임 차관은 유럽발 재정위기와 관련 "현재까지 상황을 고려하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면밀한 점검을 위해 당분간 강화된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임종룡 재정부 1차관, 권혁세 금융위 부위원장, 장병화 한은 부총재보, 김용환 금감원 수석부위원장이 참석했다.

다음은 임종룡 제1차관 일문일답.

- 그리스 재정 위기 영향은
△영향 받지 않을 수 없다. 주가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등락폭 적었다. 채권시장 큰 영향 없었다.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가 중요하다. 문제 국가의 연계성 등을 감안할때 우리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이번 사태 어떻게 봐야 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번에 그리스 상황이 지난번 금융위기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는 서브프라임 당시에는 거래 상대방의 위험에 대해 파악하기 어려웠다. 곧 문제의 본질, 확산 정도에 대한 파악 정도가 불확실했다. 이번 상황은 문제가 어디 있는지를 전세계가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또한 서브프라임 때는 국제공조가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는 G20을 비롯한 국제공조체계가 굳건히 작동하고 있고 상황에 대한 상호 인식이 정보교환, 의견교환 통해 정리되고 있다는 차원에서 당시 상황과는 큰 차이가 있다.

재정부 장관 지시로 G20 차원에서 논의되도록 컨퍼런스콜 개최하도록 관련 기관 합의도 이뤄졌다.

-외국인 투자자금에 대한 이탈 정도는. 대응방안은

△IMF에서는 크게 확산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하고 있다. EU도 마찬가지다. 앞으로 그리스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고 우리도 얼만큼 영향 받을 지가 관건이다. 재정적인 감당능력, 재정적 상황 측면에서는 오히려 한국이 훨씬 건전하다는 인식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상황 자체가 다른 어느나라와 비교해도 양호한 상태다.

양호한 상태를 더 개선하기 위해 원칙과 방향을 논의 중이다. 우리 경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다.

-금융시장 위기 문제가 지난주 계속됐는데 오늘 갑자기 회의 열게 된 배경은

△이번 주말에 그 동안 파악한 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눠보고 빠뜨린게 없는 지 점검하자는 차원에서 오늘 논의키로 했다. 이런 상황에 대해 투자자들이 판단할텐데 정부의 인식이 어떤지 정확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오늘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만들었다.

-이미 구축된 금융권과의 핫라인이란

△재정부와 한국은행간 핫라인이 돼 있다. 한은이 금융권과 핫라인이 구축돼 있다. 재정부가 금융권과 핫라인을 구축한다는 얘기는 아니다.

-단기외채 문제없나. 은행세와 관련한 대책은.

△금융권 전체 단기외채는 1860억달러인데 단기가 전체에서 37% 정도다. 금융위기 전에는 44% 정도였고 경제위기 겪으면서 건전성이 많이 높아졌다. 위험 요인 과거에 비해 많이 줄었다.

단기외채와 관련해서 그리스, 스페인 위험성이 거론되는 것은 결국 국가 재정의 건전성 문제인데 결국 우리는 차별화돼 우리는 조금 더 자유로울 것이다. 우리의 국가신용 등급, 경쟁력 있는 제조업 기반의 실물경제 갖고 있어서 그런면에서 우리는 다르다.

단기외채 줄이기 위한 논의는 오늘 하지 않았고 전반적인 금융상황, 각국 공조내용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패닉 가능성은. 출구전략 논의는 있었나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국제공조하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다. 패닉 가능성 없다. 외환 건전성 강화 노력 계속 해왔다. 현재 국내 은행 단기차환 비율 아무런 변동없이 이뤄지고 있다. 출구전략 논의는 하지 않았다. 다만 현재의 거시정책 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해 나가겠다.

-G20 컨퍼런스 콜 일정은

신제윤 차관보가 캐나다에 가 있다. 현지시각 9일 저녁 6시(한국시간 10일 오전 7시)에 재무차관들이 논의 할 것이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