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BS, 독점 효과에 취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SBS가 동계올림픽 효과를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독점 중계의 반짝 효과가 드러난 셈이다. SBS가 올해 최대 광고시장으로 예상되는 월드컵 공동 중계에 소극적인 이유는 역시 광고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SBS의 3월 방송광고판매 성장률이 7.4%(전년 동기 대비)에 그쳤다.
지난 2월 단독 중계한 동계올림픽 특수로 광고가 전년 동기 대비 54.4%나 증가했던 탓에 증가율 감소가 두드러진 것으로 풀이된다. 코바코에 따르면 지난2월 SBS의 광고액은 349억원으로 1월의 272억원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SBS는 지난해 4분기 이후 방송광고 성장세 속에서도 들쭉날쭉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4% 성장세를 보인 이후 12월에는 30.5%까지 상승했지만 올 1월에는 다시 21.2%로 떨어졌다.

반면 MBC의 경우 지난해 10월 이후 매월 성장세를 확대하고 있다. KBS2 역시 3월에는 전달대비 부진했지만 성장률이 30%를 넘겼다.
SBS는 1분기 전체 성장률도 25.8%에 그쳤다. KBS2의 48.6% MBC의 39.7%에 크게 못 미친다.

SBS가 지상파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3월 22%대에서 지난 3월에는 18%대로 축소됐다. 동계올림픽 이전인 1월 수준이다. 반면 MBC는 1년만에 비중이 28%에서 32%로 확대됐다.

이처럼 명확히 드러난 독점 중계의 효과는 SBS가 다가올 남아공 월드컵도 독점 중계하는 것이 이익이라는 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되고 있다. SBS가 방송통신위원회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KBS, MBC와의 협상에서 고자세를 보이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셈이다.

우리투자증권 박진 애널리스트는 "월드컵 독점 중계 분쟁과 월드컵 광고 재원 결정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