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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유업, 지난해 매출 '1조 클럽' 첫 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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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남양유업(대표 김웅)이 창사 이래 최초로 연매출 1조원을 넘어서며 식품업계 1조클럽에 가입했다.

남양유업은 지난해 매출액이 1조89억원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14%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우유나 발효유 등 1000원 이하의 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유가공 기업이 매출 1조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 국민의 1/5 이상이 해당 회사 제품을 날마다 먹어야 가능할 정도로 1조 매출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이는 경기불황 속에서도 호남공장 준공 및 품질보증시스템 도입 등 과감한 투자를 해온 결실이기 때문에 더욱 값진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1964년 창립한 남양유업은 '남양분유'라는 브랜드로 40여년 간 국내 분유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왔으며 매출의 30%이상을 차지하는 우유사업에서 '맛있는 우유 GT'와 '아인슈타인우유' 등을 하루 300만개 이상 판매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출시한 '떠먹는 불가리스'는 1000억원 정도의 매출을, '무색소 치즈' 등 치즈부문 매출은 전년대비 100% 신장했다. 주스 '앳홈'과 '맛있는 두유 GT'의 성공도 1조 매출 달성의 원동력이 됐다고 남양유업 측은 설명했다.

최근에는 국내 분유업체 최초로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에 진출해 러시아 및 동유럽 공략의 발판을 마련했다.

남양유업은 올해를 제2의 도약기로 삼고 2015년까지 신기술 개발과 첨단설비 도입 등에 과감히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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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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