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립대 교수 성과연봉제 실시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도입해 2015년엔 전면실시 계획

[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전국 국립대 교수들에 대한 성과연봉제가 올해 도입되고 2015년부터는 모든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해 12월 대통령 새해 업무보고에서 밝혔던 ‘국립대 교원 성과연봉제 도입 방안’을 마련해 올해부터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도입 방안에 따르면 하반기부터는 모든 신임교원을 대상으로, 내년부터는 모든 재계약교원(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을 대상으로 성과연봉제가 각각 적용된다.

또 2015년부터는 전면 도입한다. 현재 재직 중인 교원도 스스로 희망할 경우 소속 대학에 신청해 성과연봉제로 전환할 수 있다.

국립대 교수들은 현재 봉급과 각종 수당, 1년 단위로 지급되는 성과급을 받고 있다.
그러나 성과연봉제로 전환하면 기존의 봉급과 수당을 합산한 수준에서 결정되는 기본연봉과 성과평가에 따라 차이를 두고 지급하는 성과연봉을 받게 된다.

성과연봉의 일부를 다음 계약기간의 기본연봉에 반영할 것인 만큼 시간이 거듭될수록 교원 간에 상당한 보수 격차가 발생할 것이라고 교과부는 내다봤다.

교과부는 기존의 성과급 예산을 해마다 성과연봉제 재원으로 전환하고 1인당 성과급 규모를 축소함으로써 추가적인 재정부담을 막고 교원들의 자발적인 성과연봉제 전환을 유도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방안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은 대학의 자율성을 존중해 최소한의 기준만 교과부에서 제시하고 구체적인 사항은 개별 학교에서 정할 것을 당부했다고 교과부 측은 밝혔다.

교과부는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상반기 중으로 법령 개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보수와 성과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향후 국립대학 교수 사회에 큰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도형 기자 kuerte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