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지난 18일 이같은 내용의 '용현ㆍ학익 도시개발구역 1블록 광역교통개선대책'안을 마련해 국토해양부에 제출했다.
시는 이같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총 2226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중 사업시행자인 DCRE가 1914억원을 부담하기로 했다.
시는 우선 송도고등학교 인근 비류길과 인하대, 용현동 등을 잇는 독배길 500~600m구간의 폭을 넓히기로 했다. 넓어진 길 양쪽엔 복개형식으로 덮어 상부에는 공원을 조성한다.
특히 용현ㆍ학익구역 1-1블록과 1-2블록 사이에 신형트램(노면전차)과 수인선이 교차하는 지점에 수인선 여객역사를 신설키로 했다.
이와는 별도로 STX건설이 주안역∼주안2ㆍ4동∼용현ㆍ학익구역∼송도유원지∼송도경제자유구역을 지나는 유럽식 노면 전차(tram) 건설도 추진 중이다.
한편 시가 추진 중인 용현ㆍ학익 1블록 수인선 역사에 대해 철도공사가 "광역철도인 수인선 역간 거리가 1.5㎞이상이 돼야 한다"며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시와 철도공사는 역사를 설치할 경우 발생하는 적자 보전 방안에 협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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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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