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연준 재할인율 0.75%로 인상(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재할인율을 인상한다고 밝히면서 통화정책의 변화 여부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8일(현지시간) 연준은 재할인율을 0.75%로 0.25%포인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는 19일부터 적용된다.
재할인율이란 중앙은행이 시중 은행에 직접 자금을 대출할 경우 적용되는 금리다. 재할인율을 인상하면 시중은행의 이자 부담이 높아지는 한편 가계나 기업 대출 금리를 끌어올려 시중 통화량이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날 연준은 "재할인율 인상은 연준의 대출 프로그램 정상화를 위한 조치"라며 "경기나 통화정책 전망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는 이례적인 통화완화 정책을 정상화하기 위한 조치일 뿐 기준금리 인상과 연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연준이 재할인율은 인상한 것은 3년여 만에 처음이다. 재할인율을 인상하면서 기준금리와의 스프레드는 0.5%포인트로 확대됐다.
전문가들은 연준이 당분간 기준금리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도쿄미쓰비시UFJ은행의 크리스토퍼 럽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은 통화정책 정상화에 나섰으나 통화정책 정상화가 0~0.25%의 현 기준금리 인상을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석했다.

그러나 연준이 이례적인 통화 완화정책을 점진적으로 거둬들이기 위한 추가 조치를 내놓자 긴축정책 전환에 대한 불안감에 달러화는 상승했고 국채는 하락했다. 재할인율 발표로 유로 대비 달러 환율은 전날 1.3607달러에서 0.7% 오른 1.3514달러를 기록 했다.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3.8%로 8bp 올랐다.

또한 앞서 벤 버냉키 연준 의장이 조만간 재할인율을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시장 전문가들의 예상보다 인상시기가 빨랐다는 반응이다. 럽키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의 재할인율 인상 시기가 예상보다 빨랐다"고 밝혔다.

제프리스앤코의 데이비드 제르보스 이사는 "그들은 정책 전망을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해 사람들을 안심시키면서 정책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공수민 기자 hyunh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