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숭례문 복구 공사 준비 완료..10일 착공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승훈 기자] 문화재청은 ‘숭례문’ 복구 공사 준비를 마무리하고 오는 10일 착공식을 거행한다.

'숭례문 복구기본계획'의 추진일정에 따라 2008년 5월까지 현장 수습을 완료했다. 이후 6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현판 수리, 발굴 조사, 수습부재 분류, 고증자료 조사, 복구설계 등을 추진하여 완벽한 복구를 위한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했다. 또한 날씨에 상관없이 복구공사가 가능하도록 숭례문 외부에 가설 덧집을 설치했다.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 중 숭례문 복구에 참여할 장인을 선정하고, 목재· 전통기와·철물 등 전통재료에 대한 수급과 제작에 대한 검토를 마치는 등 숭례문을 전통기법으로 복구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완료했다.

숭례문 복구는 2012년 말까지 진행될 예정으로, 화재로 훼손된 숭례문은 물론 일본 강점기 때 변형된 양측 성곽까지 복원할 계획이다.

동측 성곽은 남산자락으로 약 88m, 서측은 상공회의소 방면으로는 약 16m가 복원될 예정이며, 올해는 숭례문 누각을 해체하고 동측 성곽 일부를 복원할 계획이다.
숭례문 복구는 전 과정이 전통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목수, 석수 등 현장 인부는 한복을 입고 작업을 하게 되고, 숭례문 복구에 쓰일 기와와 철물은 전통방식으로 제작· 사용될 것이며, 나무·돌 등 재료를 다듬는 데는 현대식 전동도구가 아닌 전통도구를 사용할 계획이다.

또한 전통 철물과 도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철괴(鐵塊)는 포스코의 도움을 받아 전통적인 제련법으로 만들 계획이며, 숭례문 현장에 대장간을 만들어 전통철물과 도구를 직접 제작·사용할 예정이다.

착공식 전날인 9일부터 21일까지는 국립고궁박물관 로비에서 ‘전통의 기법으로 다시 태어나는 숭례문’이라는 주제로 복구될 숭례문의 모형과 복구공사에 사용될 전통도구, 숭례문 단청의 변천과정을 알 수 있는 단청 그림 등과 참여 장인의 프로필이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문화재청 측은 "국민들에게 보고한 '숭례문 복구 기본원칙'대로 숭례문을 완벽하게 복구할 것"이라며 "모든 국민의 염원을 담아 웅장하고 늠름한 숭례문의 모습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강승훈 기자 tarophine@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