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호암100주년] 이건희 전 회장 등 삼성家 2,3세들 한자리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김정민 기자, 조인경 기자, 최일권 기자] 이건희 전 삼성 회장 등 삼성 일가가 한 자리에 다시 모였다. 전일 기념 음악회에 이어 호암 이병철 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이들은 선친을 기리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5일 서울 중구 호암아트홀에서 개최된 호암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는 이건희 전 삼성 회장과 부인 홍라희 전 삼성미술관 리움관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사장, 이부진 호텔신라 전무, 이서현 제일기획 전무 등 주요 인사들이 모두 모였다.
이 전 회장은 이날 오후 2시40분경 호암아트홀에 도착, 홍라희 여사와 함께 마중 나온 이재용 부사장, 이현재 호암재단 이사장과 홀에 입장했다.



이 전 회장은 기자들과 잠시 인터뷰 시간을 가진 후 동선을 따라 음악회장으로 들어갔다.
김동건 아나운서의 사회로 오후 3시부터 시작된 이날 기념식은 조용한 가운데 차분하게 진행됐다.

먼저 이현재 호암재단 이사장의 기념사를 통해 이병철 전 회장의 업적이 소개됐다. 이 이사장은 "호암은 개발연대를 전후해 한국 경제에서 최고의 성취를 이룩한 동시에 국가 발전에도 막중한 기여를 했다"며 "호암의 유지를 받들어 발전 노력을 거듭하고 있는 여러 기업들 역시 모두 훌륭한 성공을 거두고 있음은 큰 보람"이라고 전했다.

이후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은 축사를 통해 "이병철 전 삼성 회장은 경술국치가 있던 그해 난세에 태어난 영웅"이라면서 "이 회장의 사업보국이라는 유지를 받들어 우리 경제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인재제일(人材第一), 사람을 말하다' 순서에서는 이병철 회장의 철학을 강조하는 인터뷰 영상과 함께 이병철 회장 생전의 모습과 육성이 방영됐다.

황병기 이화여대 명예교수의 가야금 연주 '침향무'가 진행된 후 예술을 사랑했던 이 회장의 업적을 기리는 뜻에서 호암미술관을 소개하는 동영상이 상영됐다. 경기도 용인 소재의 호암미술관은 오는 2012년 '삼성역사관(가칭)'으로 건립될 계획임도 발표됐다.



이후 유가족 대표로 이건희 전 회장의 감사 인사가 이어졌다. 이 전 회장은 "선친의 유지를 계승하고 더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다"며 "선친의 유지를 변함없이 지켜나갈 수 있도록 따뜻한 애정과 관심을 베풀어주시기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이 전 회장은 감사 인사를 끝낸 직후 안경을 벗은 뒤 잠시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이 회장의 철학을 강조하는 영상이 상영된 후 폐식 선언으로 기념식은 종료됐다.

이어진 다과회에서 이 전 회장 등 주요 인사들은 초청 인사들과 환담을 나눴다.



약 30분 정도의 다과회 후 이건희 전 회장은 이명희 회장과 함께 홀을 나가면서 잠시 끌어안고 몇 마디를 나누는 등 친밀한 모습도 보였다.

이날 이건희 전 회장의 장녀인 이부진 호텔신라 전무와 이서현 제일모직 전무는 행사장 한켠에서 함께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인사들과 환담을 나누며 응대에 나섰다,

또 외아들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사장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이 전 회장이 인사를 나누는 모습을 지켜보며 자리를 지켰다.

정용진 부회장은 "평소에도 선대 회장님의 말씀과 업적에 대해 자주 듣고 배워왔지만 오늘처럼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일대기를 회고하기는 저로서는 처음이다. 다시 한번 선대 회장님의 경영철학과 삶을 돌아보며 큰 가르침을 되새겼다" 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는 이건희 전 삼성 회장 등 유가족과 이병철 회장의 지인, 삼성그룹, 신세계, CJ, 한솔 등의 사장단과 임직원 등이 일제히 참석했다. 또 정·관계에서는 정원식 전 총리, 이한동 전 총리, 이홍구 전 총리, 이철승 전 국회 부의장 등이 얼굴을 비췄고 재계 인사로는 전경련 회장을 지낸 강신호 동아제약 회장,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이웅렬 코오롱 회장, 이준용 대림산업 회장, 황영기 전 KB금융지주 회장 등 모두 500여명이 참석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황상욱 기자 ooc@asiae.co.kr
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