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니아]와인병 속에 담긴 역사와 문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왜 나지? 이 글을 내게 써달라고 요청한 이유가 뭘까?"

와인에 대한 글을 써달라는 르노삼성 홍보본부의 요청을 수락하고 나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과연 나를 선택한 이유가 뭐였을까? 아마도 아래 이유들 중의 하나일지 모른다.
'내가 프랑스인이기 때문일까? 그럴지도 몰라. 프랑스가 와인의 본고장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으니까!'

'아니면, 두 아이를 둔 47세의 아버지라서? 아마도 와인에 관한 경험을 이야기하기에 충분한 나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몰라. 그렇지. 그럴 수도 있겠군. 와인은 오래되면 될수록 좋다고들 하잖아. 사람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말일테지!'

'아냐, 내 아버지, 조부, 증조부 모두 4대를 걸쳐 와인농장에서 자랐으니까 그 이유일지도 몰라. 와우! 그렇다면 내 피 속에 와인이 흐르고 있을 수도 있다는 말인가? 그건 내가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이나 와인이나 뿌리가 매우 중요하다고들 하잖아'
'그것도 아니라면, 심리학을 전공했고, 인사부에서 일했기 때문인가? 이것도 이유가 될 수 있겠군. 와인을 사랑하기 위해선, 사람들을 좋아하고 즐겨야 한다고들 하잖아'

어찌되었건, 위의 모든 이유일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그 이유를 알아내는 것이 과연 그렇게 중요할까 하는 것이다. 앞으로 와인칼럼을 써나갈 사람으로서 내게 중요한 것은 와인이 사람들의 삶, 특히 프랑스인들에게 그토록 큰 중요성을 지니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다. 프랑스인들에게 있어서 와인은 우리의 전통, 문화일 뿐만 아니라 오래된 러브스토리와도 같다!

자, 그럼 이제부터 그 이야기를 시작해 본다.

앞의 내 소개글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와인에 대한 나의 사랑이야기는 일찍이 내 가족과 함께 시작되었지만, 실제 와인의 역사는 그보다도 훨씬 오래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와인이 다양한 문학 속에 종종 등장한다는 사실은 흔히들 알고 있지만, 그 시작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성경일 것이다. 너무나도 잘 알려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성경 속에서 와인은 크리스찬을 대표하는 상징물로서 등장한다. 예수는 결혼식에서 물을 포도주로 바꾸었고, 노아는 대홍수가 끝나자 포도나무를 심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였으며,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벌을 받아 포도주를 마실 수 없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또한 결혼이나 아기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한 축제를 열어 포도주를 마셨다고 그의 작품 속에서 여러 번 언급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와인에 대해 언급한 문학은 세기를 넘어 수없이 많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학 속에서 그 이야기는 계속될 것이다. 와인과 인간은 함께 성장해 왔으며, 결코 떨어질 수 없는 친구와도 같이 아마도 함께 살아갈 운명인가 보다.

세상이 시작된 이후로 지금까지 와인에 관한 이야기들은 수없이 많이 전해지긴 하였지만, 와인이 진정한 '병 속에 담긴 역사 (History in a bottle)'라는 사실을 실감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역사적 사실들을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여러분은 다음 중 과연 몇 가지 사실을 알고 있는가?

-와인은 수천 년 동안 약과 소독제로 사용되어 왔다.

-그리스인들은 맥주나 희석하지 않은 와인을 마시는 행위를 야만적인 행위라고 규정한 와인 속물(wine snob; 와인에 대해 잘 모르면서 고상한 체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리스의 와인무역은 프랑스 사온강바닥 한 쪽에 세워둔 암포라(와인 운송에 사용되는 항아리)에 보관된 와인의 양이 500만~1000만 리터에 달할 정도로 왕성했다.

-스코틀랜드 왕이었던 알렉산더 3세가 1251년 결혼했던 당시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이 마신 총 와인의 양은 무려 2만5500 갤런에 달했다. 이것은 지금의 와인 병 크기를 기준으로 해볼 때 135,000병의 와인에 달하며, 이는 당시 하객들이 소비했던 사슴 1300마리, 닭 7000마리, 멧돼지 170마리, 청어 6만 마리, 그리고 빵 6만8500덩어리를 모두 쓸어버릴 수 있는 양에 해당한다.

-베니스의 거대 조선소 관리자들은 근로자들이 근무시간 동안 원하는 양만큼의 와인을 충분히 마실 수 있도록 1600년대에 '와인분수'를 제작했다(레드 와인을 내뿜었음).

-페루는 18세기에 엄청난 양의 와인을 생산했다. 오늘날에도 같은 양의 와인을 생산한다면, 페루는 세계10대 와인생산국가 중 하나가 되었을 것이다.

-캘리포니아의 와인산업은 골드러시가 끝나고 금 채광에 실패한 많은 시굴꾼들이 그들이 가진 땅에 포도나무를 심기로 결정하면서 1850년대에 시작되었다.

-19세기 프랑스의 금주 운동가들은 증류주의 소비 감소를 위해 와인 생산량과 소비량을 증가시킬 것을 요구했다.

-러시아혁명으로 인해 엄청난 양의 샴페인을 마셔대던 러시아 황제와 그 왕실에 와인을 수출할 길이 막히게 되자 일부 샴페인공장들은 몰락의 위기를 맞게 되었다.

-이탈리아의 와인 소비량은 195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는 기간 동안 거의 절반으로 떨어졌다.

상기 와인에 얽힌 사실들을 통해, 여러분은 이제 와인이라는 이 오래된 음료에 담긴 역사와 문명의 무게를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이가 있는 분들이 와인을 다룰 때는 항상 우리 공동의 세계적인 유산 중 하나로서 경의와 품위를 가지고 다루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도 모두 이 때문이다.

이제 감히 나는 여러분에게 혼자이건, 친구들과 함께 파티를 하는 중이건 이에 관계없이, 와인의 역사와 문명에 대한 생각 없이는, 와인병을 따지도 말라고 부탁하고 싶다.

이 칼럼이 조금이라도 독자들의 와인 테이스팅 방식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주 와인에 대한 나의 사랑이야기를 마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