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 중년의 홀로서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흥수 한국건설산업연구원장

김흥수 한국건설산업연구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경인년 새해가 밝았다. 나이도 한살 더 먹었다. 또한 연말에 이은 연초 인사를 통해 옷을 벗는 지인들도 늘었다.

물론 주변에는 승진하는 사람들이 있어 축하를 전하는 경우도 있지만, 정든 직장을 떠나는 사람들에게 마음이 더 쓰이는 게 인지상정인가보다. 한때 신년의 포부와 꿈에 벅찬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요즘 자꾸 은퇴 이후의 생활에 대해 관심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세월 탓인 것 같다.
연배라고 생각하던 배우가 어느덧 할아버지 역할을 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다. 주변 선배들은 물론이요, 동료들의 퇴직 소식도 간간이 들려온다. 몸이 안 좋아 병원에 가면 퇴행성이니, 자연스러운 노화과정이니 운운한다. 내가 없는 자리에서는 '젖은 낙엽', '중늙은이'라는 호칭으로 일컬어질 것이라는 자괴감에도 빠져든다. 노후 대비라는 경제적인 압박도 적지 않고, 사회생활을 접는 가장이 새롭게 정립해야 하는 가족과의 관계도 쉽지 않은 과제다.

대부분의 중년에게 불안감은 갑자기 찾아오지만 이에 대한 준비는 부실하기 짝이 없다. 중년의 은퇴 이후 로망으로 금전적인 여유로움과 화목한 가족관계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기왕 꾸는 꿈이니 일년에 한두 번 해외관광, 분기에 한 번쯤 국내여행, 그리고 한 달에 두어 번의 골프와 서너 번의 외식, 기타 문화 활동 등 품위 있는 노년을 목표로 하면 어떨까. 물론 누구나에게 가능한 것은 아니다. 경제신문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노년을 가능케 하는 재무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자기 수준에 맞는 선택을 하면 된다.

경제적인 자유로움이 행복을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여유로움이 다소 아쉽더라도 가족의 따뜻한 울타리가 있다면 부족함을 충분히 보상해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노후 준비라 함은 금전적인 측면에 국한되는 경향이 있다. '집에 있는 아버지'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당사자와 가족의 경우를 선배들의 사례에서 자주 본다. 눈에 보이는 사회적 역할에만 충실하며 정신없이 살아온 대가다. 개인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는 방법에는 문외한이 된 것이다.
야속한 마음도 들지만 누구를 탓하랴. 부부, 가족, 친구, 선후배 관계도 나이 들면서 준비해야 할 굵직한 항목이고 이에 의식적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식구들과 자주 어울리고, 친구 및 선후배와 자주 접하여 서로 공유하고 공감하는 부분을 키워나가야 한다. 더 기본적으로는 홀로서는 연습이 되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직장에서 혼자서는 복사, 팩스 전송도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에게는 대중교통수단 이용하기, 동사무소 서류 떼기, 은행업무 처리하기, 집안 일하기도 모험이다. 익숙해지면 이러한 오지탐험은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어려운 일은 '홀로 시간 보내기'인 것 같다. 홀로 시간 보내기가 가능해져야 타인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본인의 존엄을 되찾을 수 있다. 젖은 낙엽에서 벗어나 존경받는 가장의 자리를 다시 찾는 지름길이다. 예를 들어 등산은 큰 비용 들이지 않고 건강까지 챙기면서 시간보내기 십상이다. 독서나 붓글씨도 큰 돈 들이지 않고 서너 시간을 훌쩍 넘길 수 있다. 일본에서는 이미 유행한다는 나홀로 식당가기도 남의 이목만 의식 안한다면 해볼 만하다. 그러나 갑자기 등반가 또는 서예가가 돼서 그것으로만 일상을 보낼 수는 없으니 다른 소일거리를 찾아야 한다. 긴 시간 보내기에는 텃밭 가꾸기가 최고란다. 미국의 80년대, 일본의 90년대 유행 중 하나가 바로 노령화에 따른 정원 가꾸기 열풍이다.

다소 구질구질한 얘기를 늘어놓았다. 노년을 눈앞에 둔, 사랑을 구걸하기 싫은, 소외를 두려워하는 한 중년의 독백쯤이랄까. 뭐니 뭐니 해도 결국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서는 가족에게 많은 애정을 쌓자는 다짐이다. 또 가족들에게 늙은 가장을 사랑으로 받아주고 애정으로 감싸주길 하소연하는 것이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