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상품]대폭락..버블 붕괴 우려에 출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재 원자재 가격 수준 수요에 의해 지지되고 있지 않다' 여실히 입증

[아시아경제 김경진 기자]12일 뉴욕상품 시장이 말 그대로 폭삭 주저앉았다.

달러화는 전일 대비 별다른 강세를 보이지 않았고 증시도 전반적으로 낙폭을 만회해 미미한 하락세를 탔지만 상품시장은 달랐다.
지난해 12월 중순 배럴당 70달러 마저 붕괴되며 급락의 늪에 빠졌던 유가가 상승턴 하는 등 지난해 말부터 금을 제외한 대부분의 상품이 연고점을 높이며 일제히 초강세를 보인 결정적 이유가 중국 경제 성장 지속 및 이에 따른 수요 부활 기대였다.

따라서 이날 중국 정부의 긴축정책에 대한 코멘트가 상품시장을 그야말로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것은 당연했다.

설상가상으로 이날 美 정부도 TARP자금 운용에 따른 손실이 세금 납입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정부 재정적자를 메우기 위해 은행권에 대한 중과세 및 추가 부담금 책정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문까지 퍼져 유동성에 기댔던 투심이 일순간에 오그라들었다.
물론 이날의 정부 충격이 상품가격 급락과 엔화 급강세를 야기하는 등 눈에 띄는 시장 혼란 및 버블 붕괴 조짐을 수반해 향후 중국과 미국을 비롯한 주요 정부들의 긴축 움직임도 완급을 조절하며 거시경제지표 호전으로 정부 정책 충격을 상쇄하는 쪽으로 타이밍을 잡아간다면 일순간 붕괴되는 듯 했던 바벨탑은 또 다시 기형적 모양을 그리며 더 높이 쌓일 수 있다.

하지만 이날 시장 상황은 그야말로 현재 시장이 '일순간에 스러져버릴 모래성'에 불과하다는 것을 강하게 입증했다.

국제유가와 귀금속, 구리 등 주요 상품 낙폭을 최소화 하려는 움직임이 강했으나 이날 美농림부를 통해 시장예상을 넘어선 곡물 공급과 이에 따른 곡물 생산 쿼터 축소를 확인한 시장은 그야말로 앞뒤 잴 것 없이 차익실현 및 매도 공세를 펼치며 상품시장 전체를 위협했다.

CBOT 3월 인도 옥수수선물가격이 일중등락제한 폭인 1부쉘당 30센트(7.1%) 폭락해 3.935달러까지 밀렸고, 동일만기 밀선물 가격도 1부쉘당 36.75센트(6.4%) 급락한 5.3575달러까지 하락했다.

COMEX 3월 만기 구리선물가격도 1파운드당 9.15센트(2.66%) 내린 3.3495달러까지 떨어졌고, LME 3개월물 니켈, 주석 선물가격도 5% 가량 폭락하는 등 금속시장도 중국 충격에 맥을 못 췄다.

NYMEX 2월 만기 WTI선물가격은 배럴당 1.73달러(2.1%) 하락한 80.79달러 거래를 마쳐 80달러 지지를 확인했지만, 장외거래에서 API(美석유협회)가 美 주간 원유재고가 120만배럴 증가했다는 발표를 내놓은 후 낙폭을 확대해 결국 3.07% 내린 79.9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COMEX 2월만기 금선물가격도 온스당 22달러(1.9%) 급락한 1129.4달러까지 추락해 현재 상황에 금이 안전자산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했다.
인플레이션 및 자산 버블에 대한 헤징 수단이 아니라 버블의 중심에 있는 것이다.

상품시장이 급격한 반등을 보이지 않는다면 이는 글로벌 증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김경진 기자 kj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경진 기자 kj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