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 상업용부동산 내년에도 상승 흐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 하반기부터 부동산 가격 상승 추세, 내년에도 추가 상승 기대 분위기 형성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영국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내년에도 회복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고 2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영국 부동산 통계지수 조사기관 IPD(Investment Property Databank)에 따르면 11월 영국 상업용 부동산 가격은 전월대비 2.4%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월간기준으로는 15년 만에 최대 폭으로 오른 것이다.
연초에 비해 자산 가치는 8.4% 하락했고, 수익률은 1.4% 하락해 손실폭을 좁히고 있다. 영국 상업용 부동산 가격의 상승은 6개월 전만 하더라도 기대하지 못했던 일이다. 당시 상업용 부동산시장은 부동산 가격이 사상 최대폭으로 떨어지는 등 극심한 침체기를 보이고 있었기 때문.

사실 지난 8월부터 부동산 경기가 예기치 못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 때문에 오히려 앞으로의 가격 향방을 가늠하기 힘들어졌다. 최근 가격 상승이 높은 공실률과 저조한 임대 수요 등 펀더멘털 측면의 요인과 무관한 움직임이기 때문.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내년 상업용 부동산 가격이 올해와 같은 속도의 회복세를 보이지는 않지만 부동산 시장의 수익률은 플러스로 전환될 것으로 보고 있다. 부동산 가치는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지만 향후 2년간 수익률이 6~10%로 회복된다는 것이다. 수익률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만 그 밖의 의견은 커다란 편차를 보이는 상황이다.
슈로더 자산운용사의 윌리엄 힐 부동산 담당자는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경기가 내년 상반기에 급격히 호전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시장의 상황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향후 2~3년간은 변동성이 클 것이며 2011년에는 자산 가치 하락도 예상된다고 밝혔다.

JP모건의 함 메이저 역시 올해 6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간 상업용 부동산 가격이 15% 급등하고, 향후 5년간 연평균 4%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내년에 급격한 성장을 보인 후에는 다소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부동산 관련 종목의 상승 랠리가 끝났다"며 "그러나 내년 유럽증시에 상장된 부동산 주식의 전체 수익률은 12%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빅 옐로(Big Yellow)와 브리티시 랜드(British Land)의 주식을 추천했다.

부동산 컨설팅업체 CBRE는 유럽의 상업용부동산시장의 올해 투자 규모가 지난해의 절반 수준인 600억 유로를 기록했지만 내년에는 부동산 시장의 투자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대 거래도 올해는 작년의 3분의 1수준에 불과했지만 내년 하반기에는 회복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킹 스터지 부동산업체는 "지난 해 프라임 부동산 시장의 성장률이 20%를 기록했지만 양적완화정책의 종료와 높은 세금, 선거의 불확실성, 실업률, 두바이 사태, 높은 저축 이자율 등으로 부동산 시장의 투자 열기가 내년 1분기에 다소 완화될 것"이라 전망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