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회적 기업으로 실업문제 해결해야" <삼성硏>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청년실업의 중심에 서 있는 고학력 청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의 활성화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5일 '청년 취업을 위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 보고서를 통해 "사업운영, 회계, 마케팅 등 경영 인력이 필요한 사회적 기업의 활성화를 통해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2004∼2008년 15∼29세 청년층 실업률은 8.3%에서 7.2%로 개선됐지만, 고용률은 45.1%에서 41.6%로 하락했다"면서 "실업률보다는 고용률이 한국의 청년층 고용을 더 정확하게 전달한다"고 주장했다. 실업률과 고용률간의 괴리는 대체적으로 학력이 높은 청년실업자들은 임금 등 원하는 근로조건과 현실이 불일치하다는 등의 이유로 아예 구직활동을 포기, 비경제활동인구에 편입돼 실업자 통계에서는 제외되기 때문에 발생한다.

보고서는 이 같은 고학력 청년층의 일자리 창출에 사회적 기업이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관리직, 전산직, 영업직 등 다양한 직종에서 41만5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바 있다. 특히 일반 기업에 비해 임금이 60∼80% 수준이기 때문에 가족부양 부담이 적은 청년층에게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이어 사회적 기업을 청년층에게 비전을 주고 내재적 보상까지 해 줄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시킬 것을 강조했다.

특히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위해 정부 지원을 통해 사회적 기업의 수를 늘리기 보다는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사회적 기업을 육성해야 한다"면서 "이와 함께 사회적 기업 지원 정책의 통합성과 실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민간의 사회적 기업 배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선진국의 경우 사회적 기업에게 창업자금을 선별적으로 제공하는 전문성있는 비영리 재단의 층이 두껍다"면서 "한국도 이에 준하는 비영리 재단 설립을 장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보고서는 이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청년층의 인지도는 여전히 낮다"면서 "광고 및 취업 홍보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