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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T 스토어' 3개월만에 가입자 20만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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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진오 기자]모바일 오픈마켓 'T 스토어'가 출시 3개월만에 가입자 20만 명을 돌파했다.

SK텔레콤은 지난 9월 초 오픈한 'T 스토어'가 7일 현재 21만5000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T 스토어'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웹사이트(www.tstore.co.kr), 무선인터넷(**4+NATE) 등을 통해 게임, 음악, 영상, 생활형 어플리케이션 등의 모바일 콘텐츠를 자유롭게 사고 파는 개방형 콘텐츠 거래장터다.

지난 9월9일, 6500여 가지 콘텐츠로 문을 연 이후 현재까지 등록 콘텐츠 수 2만7000 개, 누적 다운로드 수 78만 건 및 5200여 명의 판매회원수(개인 510명, 법인 190여개사 및 준회원)를 기록하고 있다.

SK텔레콤은 T스토어 가입자 분석 결과, 21~30세 남성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31~40세 남성과 21~30세 여성 등의 순으로 가입 비중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20~40대 남성의 비중이 높은 이유는 금전적으로 자유롭지 않은 10대 청소년보다 구매력이 있고, 출퇴근 시 활용하는 등의 이용 목적이 분명하며, 게임·멀티미디어 등의 콘텐츠를 즐기려는 성향이 여성보다 높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또한 이용 단말기 측면에서는 가입고객이 사용하는 단말기의 90%가 터치폰 기종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경우 전체 가입자의 4.6% 수준에 불과함에도 불구, 전체 매출의 45% 비중을 차지하는 등 터치폰과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 구매 및 사용률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콘텐츠 측면에서는 카테고리 기준으로 '재미, 생활·위치, 게임, 어학·교육, 뮤직, 방송·영화, 만화' 순으로 이용도가 높았다.

T스토어를 통해 상당한 수익을 거둔 개발자 사례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T스토어 오픈 이후 줄곧 유료 콘텐츠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해 온 '베이비폰' 개발자 유재현(33)씨는 11월 말까지 약 6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또 대학생 개발자로 유명세를 탄 '지하철 알리미' 개발자 이민석(26)씨는 2달 만에 4000만 원 가량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SK텔레콤은 T스토어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화 콘텐츠를 다양하게 내놓았다. 지난 9월부터 고품격 라이브 뮤직 서비스 '라이브세션'을 선보이고 있으며, 11월 말에는 독립영화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독립영화관' 코너도 신설했다.

T스토어 '독립영화관'은 그동안 주류 채널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독립영화들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애니메이션 11편, 극영화 37편, 실험영화 2편 등 총 50편으로 구성됐다. '독립영화관' 콘텐츠는 PC싱크(Sync)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무선 연결에 따른 데이터통화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건당 정보이용료는 내년 5월30일까지 무료로 제공하며, 이후에는 유료로 전환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T스토어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을 때 발생하는 데이터통화료를 내년 1월31일까지 전면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펼친다.

이 이벤트는 T 스토어 전 가입자를 대상으로 제공된다. 콘텐츠 다운로드 시 발생하는 데이터통화료 외에도, 무선인터넷 T 스토어(**4+NATE)에서 콘텐츠 검색, 페이지 이동 시 발생하는 데이터통화료도 모두 무료로 지원한다.

이와 함께 무선인터넷 네이트(NATE) 10주년 기념으로 T스토어의 인기 어플리케이션을 10만 개까지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www.nate10th.com, **10+NATE) 가 동시에 진행된다.

SK텔레콤은 향후 스마트폰 시장 확대 등의 영향으로 모바일 오픈마켓에 대한 관심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2010년부터 데이터통화료 부담 경감 및 개발자 공동 마케팅 실시, 결제 수단 다양화 등 다양한 활성화 대책을 펼칠 계획이다.

이수혁 SK텔레콤 NI사업본부장은 "국내 최초로 모바일 오픈마켓을 오픈한 이후, 100여 기종의 다양한 단말기에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며 "20만 가입자가 2000만 가입자가 될 때까지 T스토어 활성화 및 고객 만족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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