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교 행정타운 물거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현실적으로 행정타운 조성 포기 어려워”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 광교신도시 행정타운 조성이 도마위에 올랐다.

경기도 지역정가에서는 굳이 재정난에 허덕이고, 행정구역 개편이 본격화된 상황에서 경기도청, 경기도교육청, 수원지방법원 및 수원지방검찰청 등이 들어서는 행정타운을 조성해야 하는지에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행정구역 개편으로 미래 불확실 = 경기도의회는 행정구역 개편으로 불확실한 현실 속에서 경기도청을 광교신도시로 이전할 필요성이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수원·화성·오산과 성남·하남·광주 등 2개권역은 행정구역 통합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들 권역이 통합되면 170만, 140만 이상의 인구를 자랑하는 광역시급 거대도시로 탄생하게 된다. 경기도가 갖고 있는 행정권한도 이양받게 자체 행정을 펼치게 된다. 즉 행정체제가 정부-광역-기초 등의 3단계에서 정부-통합시의 2단계 체제로 바뀌게 된다.
경기도의회는 이같은 상황에서 수천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청사를 이전하는 것은

특히 지난 2007년 95억원을 들여 제3별관을 건축했는데 또다시 광교신도시에 신청사를 짓겠다는 것은 재고의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경기도의회 행정차지위원회 소속 장호철(한·평택2) 의원은 “행정구역개편으로 미래가 불확실하고 경기도재정이 나날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청사이전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현 청사를 보완해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재정부족에도 건축비용은 늘어 = 경기도는 광교신도시 특별계획구역 내 8만9000여㎡ 부지에 건축비 2830억원을 들여 연면적 9만8000여㎡ 규모로 신청사를 건립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최근 도청사 이전에 필요한 예산이 4978억원으로 추정돼 애초보다 2배가량이 소요예산이 늘어 재정난에 허덕이는 경기도로서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경기도는 최근 도청사이전계획을 오는 2014년 중순까지로 미뤘다. 토지보상이 지연된데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는 애초 계획 2012년 목표에서 2년가량 늦춰진 것이다.

◇법조타운 조성 난항 = 경기도시공사는 광교신도시내 주택용지로 활용할 수원지방법원과 수원지검 청사(2만929㎡)의 이전 지연으로 부지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수원지법과 지검은 이전을 아직까지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부지는 현청사보다 2배 커 매입비용이 보상금(730억원)외에 부지매입비가 1000억원이 추가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수원지법은 법원이 협소한 사무공간을 늘리기 위해 수십억원을 들여 새 건물을 짓고 있다.

이와 관련, 경기도 관계자는 “행정구역 개편에 따른 미래 불확실성과 재정난을 이유로 도청사 이전을 재검토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며 “도민들이 도청사 이전계획을 알고 있고 이를 전제로 광교신도시가 건설중이기 때문” 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수 기자 kj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