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지에 모든 식물을 재배 가능해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정 기자]그동안 농지에 식용·약용·조경용 식물만 재배할 수 있도록 하던 것에서 수질정화용·염료생산용 식물 등 모든 종류로 그 범위가 확대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6일 농지에 모든 종류의 식물 재배 허용, 양어장과 양식장 설치제한 완화, 수도권 산업단지에 대한 한시적 농지보전부담금 면제 등의 내용을 담은 농지법 시행령 개정안을 2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 동안 생육기간이 2년 이상인 식용·약용으로 이용되는 식물로 제한해 온 다년생식물의 범위가 생육기간이 2년 이상인 모든 식물로 확대돼 농업인이 소득증대를 위한 다양한 식물 재배가 가능해 졌다.

류이현 농식품부 농지과장은 "농업인들이 농지에 부레옥잠, 창포, 갈대 등 수질정화 식물이나 황칠나무와 같이 도료원료 채취를 목적으로 하는 식물 등을 재배해서 소득을 올리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지를 이용한 양어장과 양식장을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타용도 일시사용 허가제도'를 개선, 경지 정리된 농지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 일시사용 기간도 6년에서 10년으로 확대했다.
다만, 농지로 복구가 어려운 고정식 시설의 양어장·양식장에 대해서는 종전대로 농지전용허가를 받아 설치토록 했다.

아울러, 수도권에서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농지를 전용하는 경우 내년 1월1일부터 2011년 12월31일까지 2년간 한시적으로 농지보전부담금을 면제해 기업투자가 활성화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농지보전부담금 감면은 내년 최초로 농지전용허가를 신청하는 것부터 적용하고 2011월 말까지 농지전용허가를 신청하는 것까지 적용된다.

개정안은 이 밖에도 시장·군수가 평균경사율이 15% 이상인 읍·면 지역의 농지 중에서 영농여건이 불리하여 생산성이 낮은 영농여건불리농지를 2011년 12월 31일까지 지정토록 하고 택지개발사업자가 택지를 조성하면서 의무적으로 무상 또는 조성원가이하로 공급하는 학교용지에 대해 농지보전부담금을 감면토록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개정안의 시행으로 농지이용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기업투자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303@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