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는 22일 '인도경제의 이중구조와 활용방안' 보고서를 통해 "한국기업들은 인도의 신 경제 부분과 구 경제 부분을 모두 활용하는 병행전략을 통해 향후 인도 시장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이어 중소도시 및 농촌 지역과 중·저소득 계층 등 구경제 부분으로 목표 시장을 확산시키는 저변확대 전략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대도시 및 부유층 시장은 포화상태로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저소득 계층의 소득 수준은 지속적으로 향상돼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경제위기로 인한 타격 또한 구 경제 부문이 낮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또 인도 시장에 대해서는 글로벌 상생의 틀 속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특히 "인도 구 경제 부문의 낙후된 산업 및 지역 개발이나 저소득층 생활여건 개선 관련 사업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신경제 부문에 대해서도 현지 업체와 사업관계 구축,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 등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글로벌 상생관계를 구축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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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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