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NHN 등에 따르면 미투데이의 일부 회원이 인터넷에 올린 사진이 영원히 사라질 처지에 놓이게 됐다. 미투데이의 일부 회원은 지난 9월부터 자신이 업로드한 사진을 확인할 수가 없자 애를 태우고 있다. 미투데이는 야후가 운영하는 '플리커' 사진관리 전문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자신의 계정을 따로 설정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미투데이 계정인 'me2flickr'를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사태가 발생한 후 NHN 미투데이가 야후 한국지사와 본사 등과 협의를 거쳤음에도 결국 회원들의 사진을 복구해내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미투데이는 최근 야후로부터 "삭제된 사진들을 복구할 수 없다"는 최종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후 미투데이는 휴대폰으로 전송된 회원의 사진 가운데 30%를 복구해냈지만 유실된 사진 중 70%에 해당하는 사진은 복구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미투데이 사용자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NHN의 미투데이라는 서비스를 믿고 추억이 깃든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는데 해당 사진을 복구할 길이 없다는 사실에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이렇게 되자 미투데이측은 사진을 일방적으로 삭제한 야후 플리커에 대해 대응방안을 검토중이라고 언급, NHN과 야후간 알력을 예고했다. 업계는 NHN측이 회원들에게 신뢰를 잃은 만큼 야후에 대해 강력한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일부 회원들 사이에서는 미국의 단문 블로그서비스인 트위터를 이용, 야후와 플리커측에 공식 항의를 하자는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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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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