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회적기업] 서울형 1호 '서울클린서비스센터' 내달 첫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서울형 사회적기업 1호인 '서울클린서비스센터'가 오는 11월 설립돼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서울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저소득층 일자리 확보와 자활ㆍ자립을 돕기 위한 자활공동체를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해 육성키로 하고 청소 사업분야 14개 자활공동체를 '제1호 서울형 사회적기업'(서울클린서비스센터)으로 설립키로 했다.
자활공동체란 2인 이상의 수급자나 저소득층이 서로 협력해 조합 또는 공동사업자 형태로 자활 사업을 운영하는 업체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근거해 구성돼 운영되는 곳이다. 경영지원과 6개월 간의 한시적 인건비 지원만 있을 뿐 세제지원 등의 혜택은 없다.

하지만 자활공동체가 사회적기업육성법에 근거한 사회적기업으로 전환, 인증받을 경우 전문기관을 통한 경영지원이 가능하고 시설비, 임대료 등 최대 4억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세제혜택도 많은데 4년간 법인세, 소득세 50%가 감면된다. 재정적으로도 취약계층을 추가 고용할 때 최대 2년간 100명까지 1인당 9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받고 4대 보험, 경영컨설팅(1년 1000만원), 전문인력(최대 3명, 월 150만원) 지원도 가능하다.
현재 서울시내에는 16개 청소 자활 공동체 68명이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은 126개 학교의 화장실 및 복도 청소, 42개소의 건물 일상 관리 및 입주청소를 해오고 있다.

이번에 이중 14개 자활공동체(60명)가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에 합의해 광역자활 공동체 지정을 받은 후 10월 말 노동부에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을 하기로 했다.

시는 이렇게 탄생하는 서울형 사회적기업에 대해 행정, 재정적 지원을 포함해 판로 확대와 제반 마케팅 연계 지원 등 전폭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클린서비스센터'의 준비단계에서는 법인설립 및 영업전략 수립을 위한 전문 경영인력, 사업장 임차료 융자금 및 장비구입 등을 지원한다.

설립 후에는 서울시 교육청과 협의해 자치구별 2~3개의 학교 작업물량을 확충하고 SH공사 및 시립병원 등 산하기관 등과 용역계약을 주선함으로써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는 등 체계적이고 전방위적인 경영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운영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