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만원 SKT사장, 글로벌 행보 본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 테크놀리지로 ICT산업 육성"

[아시아경제 김진오 기자]

정만원 SK텔레콤 사장이 본격적인 글로벌 행보에 나섰다.
정만원 사장은 해외 유력 언론과의 인터뷰나 기고를 통해 스마트 그리드 등 스마트 테크놀리지에 관한 SKT의 전략을 적극적으로 밝히는 것은 물론 주요 국제행사에 참석해 IT업계의 글로벌 거물들과 만나 IT의 국제적 흐름이나 경영전략 등에 관해 의견을 주고받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

정 사장은 특히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텔레콤 월드 2009'의 공식 스폰서 미디어인 커넥트월드 기고를 통해 '스마트 테크놀리지 개발'의 필요성을 강도높게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정 사장은 '한국의 ICT산업이 나아갈 길'이라는 기고문을 통해 "한국의 경제 성장은 ICT산업 발전과 그 궤를 함께 해왔다"면서 "최근 외형적 성장 정체와 산업간 불균형으로 위기를 맞은 한국 ICT산업이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테크놀리지 개발이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정 사장은 이어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로지스틱스△스마트 비히클△스마트 홈 등을 대표적인 미래형 스마트기술로 거론하면서 "스마트란 지능형 관리, 감시, 최적화를 통해 자원과 에너지, 인프라의 효율성을 높이는 모든 기능"이라고 설명했다.
정 사장은 특히 "스마트 테크놀로지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ICT 인프라의 효율성을 기하고, 이를 통해 국가 차원의 생존력(Sustainability)를 높이는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커넥트월드는 1997년 런던에서 창간된 세계적인 ICT전문 계간지로, 글로벌 ICT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정부기관 및 통신산업 정책 관련 오피니언 리더의 수준높은 기고문을 게재하는 학술지 성격의 정론지이다.

정 사장은 앞서 지난 9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폐막된 'ITU텔레콤 월드 2009'에 참석, 존 챔버스 시스코 회장과 왕 지엔저우(王建宙) 중국 차이나모바일 회장 등 글로벌 재계 거물들과 잇따라 만나 세계 경제와 글로벌 ICT(정보통신기술)산업의 미래 전망, 통신시장의 컨버전스 트렌드 등 산업 현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면서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다졌다.

또한 정 사장은 최근 미국의 CNBC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향후 5년간 3조원을 투자해 5개 핵심 기술을 선정하고 집중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찾아가겠다"고 SKT의 미래전략을 밝히는 등 대외적으로 자신감을 표출하기도 했다.

정 사장이 밝힌 5개 핵심기술은 △스마트그리드 △모바일텔레메틱스△음성인식, 전자종이(e-Book) △비즈니스 솔루션△스마트홈(U시티) 등이다.

정 사장은 "음성인식, 전자종이 같은 기술을 개발해 개인의 IT능력 활용도를 제고하는 데 주안점을 둘 것"이라며"정보의 양이 방대해지면서 정확한 정보를 찾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사장 인터뷰는 싱가포르, 홍콩, 한국, 오스트리아, 유럽 등지에서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20회 방영된 것을 비롯해, 13일부터 18일까지 월드와이드로 10여 차례 전파를 탈 예정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정 사장의 이같은 글로벌 행보는 취임 이후 ICT산업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글로벌 ICT 리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진행해 온 SK텔레콤의 미래 성장동력 개발을 본격화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