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직장인 70% "나는 워킹푸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민국 남녀 직장인 10명 중 7명이 본인 스스로를 근로빈곤층(워킹 푸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정규직, 여성, 기혼 직장인일수록 이같은 생각이 더 짙었다.

온라인 취업포터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최근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남녀 직장인 765명을 대상으로 ‘워킹푸어 인지정도’에 관해 설문한 결과 70.1%(536명)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다.
고용형태, 결혼유무, 성별로 상세히 분석해 보면, 남성(68.7%)보다는 여성(71.6%)이, 정규직 직장인(66.5%) 보다는 비정규직 직장인(73.6%)이 본인 스스로를 워킹푸어라고 생각한다는 응답이 높았다.

특히, 비정규직 기혼 여성의 경우 응답자 77.6%가 스스로를 워킹 푸어라고 답했다. 정규직 기혼 여성의 경우는 68.0%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해, 고용형태가 스스로를 워킹푸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스스로를 워킹 푸어라고 생각하는 이유에 관한 조사(복수응답)에서는 '월급으로 한달 생활비를 감당하기가 빠듯해서'란 답변이 응답률 70.3%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당장 일을 그만두면 생계가 막막해서(38.1%)', '집 대출금 및 부채가 상당해서(28.2%)', '언제 해고를 당할지 모르는 불안한 고용형태 때문(24.8%)'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스스로를 워킹 푸어라고 답한 직장인 536명에게 언제쯤 워킹 푸어에서 벗어날 지를 묻자, 59.3%의 직장인이 ‘오랜 기간 벗어날 수 없으리라 예상한다’고 답했다. 비정규직 직장인(63.5%)의 비율이 정규직 직장인(54.7%)에 비해 더 높았다.

한편, 워킹 푸어가 생기는 원인에 관한 조사(복수응답)에서는 '부익부 빈익빈을 유도하는 사회적 구조 때문'이 응답률 47.1%로 가장 많았다. 근소한 차이로 높은 생활비(46.3%)와 불안정한 고용형태(40.5%)란 답변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당사자의 게으름'을 꼽은 응답률은 10.2%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 워킹 푸어(Working poor) - 근로빈곤층(working poor, 워킹푸어)이란 뜻으로 정규직 또는 비정규직에 상관없이 풀타임으로 일을 해도 빈곤을 벗어날 수 없는 개인이나 가족을 말한다.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