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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스타벅스는 신흥시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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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브랜드와 신흥 브랜드간의 경쟁 치열해질듯

과연 글로벌 톱 브랜드의 세대교체가 일어날 것인가.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는 17일(현지시간) 제2의 스타벅스나 코카콜라로 성장할 만한 차세대 글로벌 브랜드를 발표했다.

FT는 식품업체 브랜드는 ▲콜롬비아의 커피 전문업체 후안 발데스 커피(Juan Valdez Cafe)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스 및 낙농제품 기업 알마라이(Almarai) ▲레바논의 부티크 초콜렛 체인점 팟치(Patchi) ▲중국 최대 와인업체 장유(ChangYu) ▲인도의 주류업체 유나이티드 스피리츠(United Spirits) 등 총 5개 업체를 차기 글로벌 탑 브랜드로 꼽았다.
이번 조사에서 주목할 점은 세계 브랜드 시장의 판도가 미국이나 유럽이 아닌 아시아나 중동, 남미 지역 등의 신흥시장으로 넘어갔다는 점이다. 올프 올린스 컨설턴트의 멜라니 맥쉐인 시장전략가는 “예전에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미국 시장을 공략했지만 지금은 아시아 시장에서 1등이 되는 게 급선무”라고 전했다.

글로벌 경영컨설팅 회사 베인앤컴퍼니(Bain&Co.)가 한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2015년께에는 FT가 뽑은 ‘글로벌 기업 500’의 3분의 1이상이 신흥시장에서 나타나게 된다는 것.

이 같은 전망에 따라 일부 업체들은 현지 브랜드를 인수하거나 합작투자를 하는 방법을 취함으로써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펩시가 러시아 최대 주스업체 레베디안스키(Lebedyansky)를 인수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영국 최대 주류업체 디아지오는 인도 유나이티드 스피리츠의 지분 15% 매입을 두고 협상을 벌이고 있다.
신흥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브랜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면서 업체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베인앤컴퍼니의 사티쉬 샹카 싱가포르 지사 사원은 “글로벌 브랜드와 신흥시장 현지 브랜드간의 경쟁과 충돌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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