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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신문업계, 온라인뉴스 유료화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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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판매수입 격감으로 인한 온라인뉴스 유료화 움직임이 유럽 신문업계에도 퍼지고 있다.

10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는 유럽 신문·잡지업계가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에 서한을 보내 저작권 보호정책의 강화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다른 웹사이트 등을 통해 자신들의 기사와 글이 무분별하게 퍼지면서 고품질 콘텐츠 생산과 언론의 독립성 유지가 위협받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유럽 신문업계가 저작권 강화를 요구한 가장 큰 배경은 경기 침체로 인해 경영이 어려워진 상태에서 월스트리트저널(WSJ)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과 같이 온라인 유료화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겠다는 데 있다.

유료화 움직임이 가장 활발한 곳은 독일이다. 독일의 타블로이드지 '블리트'의 발행인인 악셀 스프링거의 주도로 독일 신문사들은 음악저작권과 흡사한, 이른바 저작인접권이라고 불리는 권리의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인접권은 이윤 창출을 위한 콘텐츠의 재사용에 대해 원작자가 절대적인 권리를 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럽 신문업계는 이 권리에 대해서 공개적인 지지를 표명하고 있지는 않지만 온라인 콘텐츠에 대해 사용자들이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음악저작권에 대해서는 저작권협회와 같은 조직이 구성돼 음악 사용에 대한 특별 라이센스를 부여하고 있지만 신문사들은 아직 이와 비슷한 규정이 없다.

신문업계는 신문사와 검색사이트 등이 마음대로 타사 콘텐츠를 함부로 가져다 쓰지 못하도록 마련한 규약인 ACAP(Auto Content Access Protocol)를 뉴스 사이트에도 확대 적용시켜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ACAP를 모든 뉴스사이트에 적용할 경우, 사용자들에게 불필요한 장애물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하는 눈치다.

김기훈 기자 core8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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