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증시] 엔고·美불투명.. 9700선 턱걸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8일 일본 증시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투명성과 엔화 강세 여파로 수출주 중심으로 하락 반전했다.

닛케이225 지수는 전일 대비 137.13엔(1.39%) 급락한 9703.72엔을 나타냈다. 지수는 해외 증시가 전반적으로 조정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엔화가 달러당 95엔대에서 거래되는 등 엔화 강세까지 겹치면서 수출주를 중심으로 차익실현 매물에 밀려났다.

거래 시간 중 닛케이225 지수는 지난 4일 이후 2주 만에 처음 9600엔대로 주저앉아 오후 한 때는 낙폭이 200엔에 육박했다. 혼다와 손잡고 자동차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GS유아사(-4.07%)는 전날에 이어 매매 1순위에 올랐지만 차익을 챙긴 테마주가 조정에 들어가면서 동반 하락했다.

한편 미국 정부가 75년래 최대 규모의 금융 규제개혁안을 발표함에 따라 전날 뉴욕 증시에서 금융주의 하락 여파가 일본 증시에도 고스란히 이어졌다. 미쓰비시UFJ파이낸셜(-1.98%)과 미즈호(-3.98%), 미쓰이 스미토모(-0.50%) 등 대형 금융그룹이 동반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신흥국의 달러화 의존체질 개선 움직임을 둘러싼 경계심도 지수 하락을 부추겼다. 전날 중국과 러시아는 양국간 무역에서 양국 통화 이용을 확대하는 한편, 달러화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로 합의했다. 이날 일본 증시에선 달러화나 미 국채에서 자금이 이탈될 경우 엔화 강세를 한층 더 부채질하게 되고, 그럴 경우 일본 증시에 악재가 불가피하다는 분위기가 팽배해있었다.

이 때문에 최근 두드러진 상승세를 보였던 신흥3시장도 하락했다. 다비치홀딩스 등 신흥 부동산주와 2009년 4월 결산인 닛폰아시아그룹이 결산 발표를 연기하면서 하락했다. 반면 중국에서 온라인 게임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가라는 큰 폭으로 올랐고, 기린홀딩스 등의 식품주와 NTT 등 정보통신주 등 경기방어주는 견조세를 보였다.

지바킨 자산운용의 오코시 히데유키 운용부장은 "주가가 1만엔을 회복했지만 다음 단계를 나아갈 재료가 부족하다"며 "미 경제지표가 기대를 계속 저버리면 엔화강세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유럽 금융문제 등도 피어오르고 있어 엔고가 진행되기 쉬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배수경 기자 sue687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 통감…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